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도시 스케치 : 펜, 잉크, 수채화로 그리는 파노라마

Urban Sketching: A Panorama in Pen & Ink and Watercolor

머리를 움직이지 않은 채로, 눈앞의 한 포인트를 골라 주변 시야를 보세요. 평소 드로잉과는 다를 것입니다. 종이가 아주 큰 경우만 아니면 말이죠. Marc Taro Holmes는 도시 스케치로 커리어를 쌓았습니다. (그의 워크숍을 확인해보세요) 그는 이 튜토리얼에서 하나의 스킬을 공유하려 합니다.

파노라마 뷰를 그릴 때 그의 조언을 들어보세요. 장소의 핵심을 더 깊게 파악하고, 도시 스케치를 종이에서 실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Cherie

Pen & Ink와 수채화로 파노라마 스케치하기 by Marc Taro Holmes

포르투갈의 Algarve 지역으로 최근에 떠난 페인팅 여행에서, 저는 서쪽 해안을 따라 자동차로 달리는 메인 코스 이후에 약간의 시간이 생겼습니다.

직접 만든 파노라마 스케치북으로 펜&잉크 드로잉을 가는 곳마다 그렸고, 카페나 호텔에서 쉴 때마다 색을 넣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모음은 결국 7.5X22” 그림이 되었고, 이 사이즈는 90~180도 뷰의 드로잉에 적합합니다.

이 넓은 그림은 건물이나 조형물을 자세히 묘사한 그림보다 특정 지역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 많은 세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더 그곳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평소라면 제가 주로 쓰는 만년필을 들고 갔겠지만, 펜을 씻고 들고 다닐만한 여유가 없었습니다. 비행기에서 잉크가 새는 좋지 않은 경험을 한 후로 저는 만년필을 더 조심히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먼저 비행기를 타기 전에 잉크를 분리하고 펜을 씻은 후에, 도착하고 나서 다시 잉크를 펜과 결합합니다. 몬트리올의 집에 돌아갈 때도 마찬가지로 해줍니다.

이 여행 동안은 시간의 제약 때문에 이 모든 것을 할 수 없었습니다. 대신 저는 펜촉을 잉크에 묻히는 옛날 방식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이 고전적인 방식의 심플함에 빠져들어 갔습니다. 더 넓은 범위에 그릴 수 있다는 점과 색을 쉽게 바꿀 수 있다는 점이 맘에 들었습니다. 티슈로 촉을 한 번 닦아내면 새로운 색으로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가끔은 큰 캘리그러피 촉에 약간의 잉크가 남아 있어서 새로운 색과 자연스럽게 믹스되어 좋은 색이 나오기도 합니다. 알다시피 펜촉은 더 번거롭고 부드럽지 못할 때도 있으며 심지어 잉크가 뚝뚝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특성이 주는 예술성 때문에 더 좋아하기도 합니다.

얇음에서 두꺼움으로

저는 수채화로 다양한 그림을 그립니다. 당연히 큰 것에서 작은 것, 밝음에서 어두움으로 그려서 수채화의 투명성을 이용합니다. 그렇게 그리는 것이 논리적인 방법입니다. 밝은 명도로 맨 위에 덧칠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펜과 잉크를 사용할 때에는, 이러한 논리를 잠시 접어두어도 좋습니다.

검은 잉크로 그리는 두꺼운 펜 마크는 이미지에서 거의 항상 가장 어두운색입니다. 나중에 색을 칠할 계획이어도 말이죠. 하지만 선의 두께를 조절한다고 생각할 때에는 밝음에서 어두움으로 그린다는 개념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거의 항상 얇음에서 두꺼운 순서로 그립니다. 가장 얇은 촉으로 시작해 두꺼운 촉으로 끝냅니다. 얇은 선을 먼저 그리고, 작업이 끝나갈수록 공격적인 두꺼운 선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맨 윗선 / 맨 아랫선

처음에 그리는 두 개의 선이 파노라마 전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림의 테두리 역할을 하게 되죠. 첫 번째 선은 위쪽 수평선으로, 숲이나 산의 범위로 표현합니다. 더 전형적인 방법은 거리의 건물들을 이은 선입니다. 두 번째 선은 아래쪽 수평선으로, 건물이 거리와 만나는 선이나 땅이 물이나 거리를 만나는 선이죠. 아래쪽 수평선은 장면을 안정시키며, 전경과 가운데 풍경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저는 이 두 개 선을 몇 초 만에 그리고, 전체 스케치를 15분에서 20분 사이에 완성합니다. 가끔은 조금 덜, 혹은 더 걸리기도 하지만, 보통은 너무 많이는 걸리지 않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한 장소에서 너무 촉박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무슨 일이든 생길 수 있게 마련입니다. 날씨, 배고픔, 친구들이 지루해하는 문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부터 튜토리얼을 보여드리면 이러한 문제가 더 명확해 보일 것입니다!

보너스 : 도시 스케치를 Marc의 워크숍에서 더 배워보세요. 500개 이상의 비디오가 다양한 방법과 주제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도시 스케치 튜토리얼

오래된 마을 Faro : 얇은 펜에서 두꺼운 펜촉으로 그리는 파노라마 스케치

잉크
– Noodler’s Red Black: 아주 어두운 빨강. 물에 충분히 담가 사용.
– Noodler’s Rome Burning: 초콜릿 브라운. 옅게 만들어서 golden yellow 색으로 사용.
– Noodler’s Fox: 강령한 scarlet red. 잘 씻기는 잉크.
– Noodler’s Lexington Grey: ½ 강도로 사용하거나, 물과 1:1 비율로 섞어서 사용. 높은 대조가 필요 없는 섬세한 디테일 표현과 그림자 표현에 좋다.
– Black Fox: 진짜 잉크는 아니다. Not a real ink. Platinum Carbon Black(방수 잉크)와 Noodler’s Fox를 4:1 비율로 섞은 믹스. Red Black처럼 거의 씻겨나가지는 않는 아주 어두운 붉은색 언더톤이 필요할 때 사용.
– Roher and Klingner Blue Mare: 높은 반응성을 보이는 밝은 파란색. 하늘과 물을 그릴 때 좋다.
– Higgins Sepia: orange 색으로 톤을 씻겨낸 멋진 middle brown line. Algarve의 절벽을 그릴 때 안성맞춤이다. 요즘 시장에 나오는 좋은 만년필 잉크와 비교했을 때 굉장히 저렴하면서 좋은 잉크.


– Fine: Hunt #107 Crowquill nib: 작은 원통형 스타일 촉.
– Medium: Brause 361 Steno: “파란 호박.”이라 불린다.
– Medium Bold: Hunt #22: 매우 유연한 촉.
– Bold: Speedball C-0 (4mm) and C-3 (2mm): 납작한 ‘끌’ 촉. 캘리그러피용으로 쓰인다. 펜이 꼬이면서 라인을 그릴 때 점점 가늘어지는 선을 표현할 때 좋다.

이 광장은 Faro의 구시가지에 있는 광장으로 Largo da Se라고 불립니다. Se, 다시 말해 성당은 프레임의 왼쪽으로 빠져나와 있습니다. 오래된 돌로 된 대문이 있는데, 건축물 대부분이 1755년 지진으로 무너지고 이 지역 전체가 복구된 것입니다. 왼쪽의 교회 탑을 오르면 오래된 종을 볼 수 있습니다. (종은 아직도 울립니다. 정시에 올라간다면 울리는 것을 확인해 보세요) 올라가면 Faro 마을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고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소금 대지도 볼 수 있습니다.

교회 벽 안쪽은 Capela de Ossos, 혹은 Bone Chapel이라 불립니다. 이름이 이곳을 다 설명하고 있다고 볼 수 있죠. 벽과 천장에 뼈와 해골이 쌓여있습니다. 현재 이 멋진 건물의 형태는 16세기 이후로 유럽 전역에 퍼져 있습니다. 뼈들은 오래된 포도밭에 일부가 묻혀있고, 일부는 이런 건축물에 관광객에서 죽음의 필연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그래서 믿음과 신의의 지혜를 갖도록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사진은 어떻게 보면 좀 이상한 레퍼런스입니다. 핸드폰 파노라마 모드로 찍었는데, 180도의 싱글 구도에 대해 영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자, 이제 첫 번째 선입니다. 지붕(맨 위쪽) 선이죠. 이 스케치에서 첫 번째 라인은 사실 지붕 꼭대기는 아닙니다. 그보다는 건물의 뾰족한 지붕 아래쪽의 수평선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게 더 쉽게 파악되는 수평선이고, 제대로 그렸다면 이 라인을 통해 건물 간의 구획 또한 잡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스케치는 제가 가진 가장 날카로운 촉인 Hunt #107 crowquill로 Noodler’s Red Black을 사용해 그렸습니다.

점을 이용한 계획을 사용했기 때문에 작은 점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작은 도시 스케치 기술에 대해서는 이 링크를 보시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제가 Post-and-Rail이라고 부르는 기술과 유사합니다. 이 기술은 제 panorama drawing 비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선과 점을 그리기 전에 첫 번째 선의 높이의 중요성에 대해 더 명확히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제 두 번째 선을 그릴 차례입니다. 땅(아래쪽) 선입니다.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건물의 초석, 기초를 감싼다는 생각을 합니다. 건물의 입구를 포함해서 그립니다. 그들이 만들어내는 어두운 그림자가 땅과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건물 입구를 하나의 통로라고 생각하고 그립니다. 이 작업에는 한 단계 두꺼운 촉인 Brause #361 Steno nib을 사용했습니다.

이제 돌아가서 드로잉의 디테일을 추가하면서 그림을 마무리합니다. 처음 두개의 선으로 전체적인 구도를 잡았기 때문에 이 작업은 빠르고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창문과 대문이 위치할 곳에 그리고, 깃대와 발코니도 마찬가지로 배치하면 됩니다. 그려놓은 가이드라인 안쪽으로 배치한다는 생각으로 그립니다.

무언가를 잘못 그렸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면, 사실성에 대해 고민하기보다는 선에 더 집중합니다. 창문의 개수가 일치한다거나, 신호등과 거리의 간판 등을 모두 다 똑같이 그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는 장소의 첫인상을 캐치해내는 것으로 만족할 수 있습니다. 집으로 와서도 기억에 남을 만한 그림을 그리면 되는 거죠. 여행 저널을 쓸 때 참고로 사용할 수 있는 그림이면 충분합니다.

빨간 타일 지붕을 그릴 때 잉크색을 바꿨다는 것을 눈치채셨는지도 모릅니다. (Noodler’s Fox) 창문과 대문은 Noodler’s Rome Burning 색과 ½ mix of Noodler’s Lexington Grey, 그리고 물을 섞은 색을 사용했습니다. 구름과 나무를 그릴 때는 R&K Blue Mare를 사용해주었습니다.

마지막 단계에서 저는 넓은 C-0 촉을 가지고 주로 ½ Lexington Grey 색을 사용해서 그렸습니다. 이 펜의 넓은 스트로크는 브러쉬로 그리는 것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입구와 창문에 C-3(Extra Bold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는 촉)를 사용해서도 작업했습니다.

가끔은 드로잉을 잉크 라인으로만 남겨놓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컬러 잉크와 넓은 끌 촉 사이에서, 제 마음속에서는 이미 끝난 스케치일 때가 있죠. 이런 방식이 사실 제가 사랑하는 스케치 방식입니다. 제가 방문한 장소의 간단한 기록이죠. 19세기 여행 저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물론 몇몇 색을 사용하고픈 욕구에서 벗어날 수 없기도 합니다.

수채화 페인팅에 대해 더 깊게 들어가진 않을 것입니다. 그건 그 자체로 또 하나의 거대한 튜토리얼 주제입니다. (제 여행 저널에 대한 도시 스케치 비디오를 처음부터 끝까지 봐보세요) 제가 색깔 만년필 잉크에 대해 좋아하는 부분은, 잉크가 녹고 수채화로 섞이는 것을 보는 일이라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아티스트의 드로잉 잉크와는 달리, 만년필 잉크는 대개 물에 녹습니다. “washable”이라고 적혀있는 잉크를 찾아보세요. 이 잉크는 주로 펜이 새서 셔츠에 묻었을 때 닦아내는 용도로 쓰이지만, 저는 수채화와 섞이는 잉크 작업을 할 때 사용합니다.

작업을 진행함에 따라 잉크색을 바꿀 때, 저는 더 살아있는 듯한 드로잉을 얻게 될 뿐만 아니라 수채화로 전환할 때 자연스럽게 생기는 컬러 액센트와 흐르는 듯한 효과를 염두에 두고 작업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예상할 수 없는 효과를 가져온다는 점과, 잉크를 부드럽게 하면서 더 페인트 작업 같은 느낌을 준다는 점을 저는 좋아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르투갈 여행에서 그린 스케치 몇 장을 더 보여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제 여행 스케치와 장소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다음 링크의 블로그를 방문해 보세요. https://citizensketcher.com

작가 정보

Marc Taro Holmes는 그림 핸드북 The Urban Sketcher: Techniques for Seeing and Drawing on Location의 저자입니다. 그는 최근 4개의 비디오 튜토리얼을 ArtistsNetwork.tv에 게재했습니다. 이 튜토리얼은 펜과 잉크, 수채화로 그리는 스케치에 대해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비디오 튜토리얼을 보실 수 있습니다.

– Drawing Birds
– Drawing & Painting in a Travel Journal
– Panoramic Landscape Painting
– Drawing People in Places

Marc는 CitizenSketcher.com에 포스트를 업데이트합니다. 이 자료와 같이 페인팅에 관한 같은 무료 튜토리얼을 포스팅합니다. 그림 도구와 재료에 대한 재미있는 실험, 아트 북 리뷰, 그리고 여행과 스케치북 이야기를 주로 업데이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