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로고 디자인에서 색상을 마스터하는 4가지 방법

4 ways to master colour in logo design

전문 브랜딩 팁으로 색상에 대해 더 알아보기 바랍니다.

색상은 디자인에서 보편적인 언어입니다. 브랜드의 성격을 전달하고, 시장에서 눈에 띄게 만들고, 감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창의적 프로세스에 색상 이론을 적용하려고 한다면 실제로 의미하는 바를 아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컬러 휠을 사용하여 색상 조화(colour harmonies)를 개발하는 방법을 포함해 로고 디자인의 궁극적인 가이드로 색상 이론의 기본 사항 중 일부를 다뤘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색상 심리는 눈을 즐겁게 하는 것 이상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색상은 다른 브랜드 터치 포인트에 로고 디자인을 적용할 때 실용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로고 디자인 작업에서 색상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네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로고 디자인 및 브랜딩의 경우 색상 선택이 큰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미학이 반드시 리스트의 상위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색상 심리학”과 “색상 상징주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성의 폭넓은 측면에서 생각해봅니다. 개인 특성은 클라이언트의 선호가 작용하는 유용한 기준점보다 더 극복해야 할 장애물 일 수 있습니다. 더 넓은 관점에서, 그들은 무관합니다.

색상 상징주의는 다음 단계로 문화적 접점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중국에서 부와 행운을 상징하며, 흰색은 죽음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이런 접근은 국가 또는 지역 규모의 브랜드에는 유용하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붉은색과 흰색은 돈과 죽음 사이의 균형을 전달하도록 고안되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색상 심리학은 훨씬 더 깊어지고 무의식의 수준에서 색에 대한 우리의 반응을 나타냅니다. 매우 넓은 의미에서 빨간색은 차가운 파란색에 비해 본능적이고 실제적인 색상입니다. 노란색은 밝고 에너지가 있으며 감정적인 반면, 녹색은 조화로우며 자연스럽고 균형 잡혀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특성은 미묘한 차이가 있고, 음영, 색조 및 톤에 따라 긍정 및 부정적인 의미가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모든 방식의 문화적 또는 개인적 상징성을 통합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리적 효과의 본질은 로고 디자인 과정의 일부로 간주되기에 충분히 보편적입니다.

Virgin의 밝은 스칼렛 사용은 놀랍고 젊은 층 중심의 브랜드에 어울립니다.

  1. 색상 이론 이해하기

기본 색상 휠에서 복잡한 문화 및 심리적 특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고려하여 브랜드의 색상표를 선택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색상 심리학자인 Angela Wright는 색상의 모든 음영, 색조 및 톤을 4가지 ‘색조 그룹’ 중 하나로 분류할 수 있는 Color Affects System을 개발했습니다. 같은 그룹 내에서 선택되는 색상은 더욱 조화를 이룹니다.

그룹 1의 색상은 선명하고 섬세하며 따뜻한 동시에 검은색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스칼렛, 산호, 하늘색 또는 복숭아색이 포함됩니다. 그들은 우호적이고, 장난스럽고 낙천적이며, 청소년 브랜드에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다른 면으로는 경박해 보일 수도 있고, 진지함이 부족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Tiffany & Co의 미묘하고 섬세한 로빈 에그 블루는 매우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1. 섬세한 접근

그룹 2 색상은 더 많은 회색을 포함하며 결과적으로 마룬, 세이지 또는 라벤더와 같이 더 미묘합니다. 이러한 색상은 고급 브랜드를 위한 스타일, 우아함을 전달할 수 있지만 분리되거나 엘리트주의적으로 보일 수 있으며 로고 디자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Shell의 토마토 붉은색과 오커(황토) 노란색이 결합하여 따뜻함과 힘을 전달합니다.

그룹 3 색상은 따뜻하고 강렬하며 불타고 토마토 빨강, 탄 오렌지, 올리브 또는 가지와 같이 검은색으로 혼합됩니다. 이런 색들은 단단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견고함과 청렴성을 전달하는 데 자주 사용되지만, 구식이거나 예측 가능하게 나타날 위험이 있습니다.

Apple의 흑백 사용은 현대적이고 매끄러우며 자신감 있는 느낌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그룹 4 색상은 검은색, 흰색, 자홍색 또는 레몬색과 같은 색으로 선명하고 강력한 느낌을 줍니다. 자신감, 효율성 및 현대성의 가치를 전달하기 때문에 미래 지향적인 기술 브랜드에 적합하지만 비싸고 유물론적이며 차가운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Computer Arts magazine, Issue 266에서 “Color Affects System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포함해 브랜딩에서 심층적인 색상 심리학을 탐구”에 실렸습니다.

  1. 시장 컨텍스트에 색상 넣기

특정 브랜드에 적합한 색상을 고르는 것은 심리적, 문화적 특성만이 아니라 경쟁적이고 광범위한 영역의 트렌드에 관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혀 관련이 없는 분야의 두 브랜드는 신뢰, 에너지 또는 우아함을 전달하기 위해 색상을 사용하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직접적인 경쟁자가 동일한 이유로 동일한 음영을 사용하면 눈에 띄고 차별화되는 것에 곧 문제가 생깁니다.

브랜드 컬러를 진정으로 ‘소유’하는 것은 브랜드 이미지의 성배이며 단순히 시내 중심가 또는 슈퍼마켓 선반에 공간을 얻는 것이 아닙니다. 로고 디자인이 스마트 폰 화면 앱에서 눈에 띄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시장 동향을 피하고 완전히 의외의 브랜드의 색을 사용해 군중을 맹목적으로 따르지 않고 고유한 가치를 전달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easyJet은 항공 업계에 화사한 오렌지의 비통상적인 색을 사용했고 Tango는 탄산 과일 음료 부문에서 불손한 전개의 검은 색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대담한 움직임이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주요 1차, 2차 또는 3차 색상을 독점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혼잡한 시장에서 이길 수 없는 싸움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색상 특성의 미묘한 부분을 고려하여 기본 색상 휠을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수백만 가지의 음영, 색조 및 톤으로 분해하면, 색에 대한 소유권은 훨씬 더 넓어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1. 색상 표시 방법 고려

브랜드 색상을 선택한 후에는 브랜드 규칙을 수립할 때 컬러가 생성되고 실제로 표시되는 방식에 따라 색상 규칙에 대해 다시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 첨가 (화면의 경우 RGB) 및 감산 (CMYK, 인쇄의 경우) 색상 모델을 사용하여 달성할 수 있는 것을 고려하고 HSB (색조, 채도 및 밝기) 또는 LAB (색도 A와 B, 그리고 휘도의 균형을 유지하는 색상)을 사용하여 색상을 조작하는 것도 고려합니다. (A와 B, ‘A’는 녹색에서 빨간색까지, ‘B’는 파란색에서 노란색까지).

RGB 및 CMYK는 기계적인 방식으로 색상을 정의하며 실제로 표시되는 방식은 장치의 색상 프로파일과 같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다릅니다. HSB는보다 직관적이며 색상 휠의 컨텍스트에서보다 기술적인 방식으로 색상을 정의합니다.

한편 LAB는 수학적 정의가 아닌 색상의 인식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매우 정확하고 장치마다 다릅니다. 이는 여러 플랫폼에서 정확한 색상 일치를 수행할 때 특히 중요합니다.

물론 하나 이상의 판톤(Pantone) 음영을 사용하여 인쇄할 때 브랜드를 정의하도록 선택하면 디지털 장치에서 완전히 정확한 색상 일치가 거의 불가능해지므로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출처 : 원작자 ㅡ Nick Carson | 이론 ㅡ http://www.creativebloq.com/advice/4-ways-to-master-colour-in-logo-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