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모든 크리에이터가 알아야 할 인쇄 디자인에 관한 5가지

5 things every creative needs to know about print design

실제로 인쇄된 디자인이 작업물과 다르지 않게 나오게 하는 방법

디자인을 위해 수많은 노력과 시간 그리고 자원들이 들어가는데 마지막 결과물이 흐릿하거나 작업한 것과 달리 모양이 흐트러지기를 절대 원하지 않을 것이다. 작업을 디지털로만 해왔다면 디자인을 프린트해 보내야 할 경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그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5가지 방법과 이해를 돕기 위한 첨부 자료를 링크를 통해 준비했다.

1. RGB와 CMYK의 차이

프린트 디자인을 한다면 작업 전 설정을 CMYK로 해야한다.

컴퓨터 모니터상에서 색감을 나타내는 방법과 프린트에서 색을 표현하는 방법은 다르다. 컴퓨터 모니터상에서는 RGB (빨간, 초록, 파란색)를 사용한다. 하지만 인쇄할 때는 CYMK ( 사이안, 마젠타, 노란색, 검은색)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RGB 색감은 프린터보다 훨씬 더 많은 색감을 표현할 수 있다. 만약 디지털 상에서만의 작업이라면 RGB로 설정을 하고, 프린트를 한다면 꼭 CMYK 설정을 해야 한다. 하지만 CMYK 설정을 했음에도 모니터상에서 보는 색이 인쇄시 그대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그래서 교정을 위해 미리 테스트 인쇄를 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해상도의 중요성

고화질의 인쇄를 위해서는 300 DPI가 기준이다.

웹상에서 작업을 할 때면 해상도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인쇄를 할 때는 고해상도의 파일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결과물이 흐리거나 번지게 나오게 된다. 인쇄를 위해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DPI(dots per inch) 이인데 인쇄시 작은 사각형의 점들이 모여 하나의 이미지를 완성하는데 이때 DPI가 한 사각형 안에 들어갈 점들의 숫자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DPI를 300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그 이상으로 설정할 수 없고 해상도에 따라 파일의 용량이 더 커질 것이다. DPI와 PPI를 혼돈해서는 안되는데, PPI(pixels per inch)는 인치당 화소를 나타내는데 이는 인쇄가 아닌 디지털 디자인시 사용되는 개념이다.

3. 디자인 사이즈 확인하기

이미지를 크게 인쇄할시 결과물이 흐릿하게 나온다면?

검사버튼 삭제버튼 모니터 상에서는 문제를 발견할 수 없어도 이미지가 포스터 또는 광고판 크기로 인쇄되거나 또는 명함과 같이 작은 크기로 인쇄된다면 디자인 각 요소들의 크기를 고려해야 한다. 그중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타이포그래피이다. 명함에 글을 읽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얇고 가벼운 폰트를 피하는 게 좋다. 그리고 인쇄되었을 때 사람들이 읽기 힘들 정도로 작게 설정하는 것도 좋지 않다. 또 한가지 문제는 크게 인쇄할 때이다. 레스터 이미지일 경우, 흐릿하게 인쇄되지 않기 위해 고화질의 이미지를 사용해야 한다. 벡터 이미지는 크기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기에 문제가 없다.

4. 재단을 위한 여유공간

어느 정도의 재단 공간이 필요한지 인쇄소에 물어야 한다.

프린터가 종이를 자르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디자이너는 후에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대비해 가장 자리에 재단 공간을 남겨두어야 한다. 모든 좋은 디자인 프로그램은 재단 공간이 어디서 시작하고 끝나는지 가이드라인을보여줄 것이다. 각각 프린터마다 다른 넓이의 재단 공간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인쇄 업체에 재단 공간에 대해 항상 물어봐야 한다.(만약 집에서 인쇄를 한다면 프린트 설정을 체크해야 한다.)

5. 교정의 중요성

글자가 엇물리는지까지 작업을 인쇄에 맡기기 전까지 모든 것을 완벽하게 체크해라.

마치 충고처럼 들리겠지만 더 강조해도 과하지 않다. 한 가지 가장 큰 위험은 실제로 인쇄했을 때 말도 안 되는결과를 나오기도 한다는 것이다. 웹상에서 디자인과 다르게, 프린트 디자인은 수정할 수 없다. 만약 잘못 나온다면 그냥 돈을 낭비한 것이다. 분명 철자 확인을 하겠지만 철자 확인은 75% 정도만 효과가 있다. 문법적 문제나 회사 이름 스펠링, 이름, 동음이의어는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타입만이 디자인을 망치는 요소가 아니다. 꼼꼼하게 글자 엇물림도 신경 써야 한다. 구두점도 확인해야 한다. 미처 확인하지 못하고 갈 수 있는 것은 후에 큰 문제를 일으킨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에게 디자인 결과를 보게 하는 건 중요하다. 인쇄 맡기기 전 함께 점검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들은 인쇄 디자인을 위해 가장 기초적으로 알아야하는 것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