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무하마드 샤히드’와의 인터뷰

INTERVIEW WITH MUHAMMAD SHAHID

Q 당신의 배경에 대해 말해주세요. 항상 아티스트가 되고 싶어 했나요?

저는 파키스탄의 Peshawar라는 작은 도시에서 왔어요. 국립 예술 대학에서 학사 과정을 수료하기 위해 Lahore로 이사했어요. 어릴 적부터 저는 예술적 감각이 있었죠. 학교에서는 선생님이 예술가의 길을 걸어보라고 독려했어요. 항상 제가 독특한 예술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미니어쳐 아티스트가 될 거라고 처음부터 알았던 것은 아닙니다.

Q 가장 좋아하는 아티스트는?

MarinaAbramović를 좋아해요. 그녀의 작업에서 스스로와 감상자 사이의 갭을 채우려는 노력이 제게 영감을 주었어요. 사람들과 창조적인 방식으로 교감하려 하는 그녀의 방식을 저는 존경합니다.

Muhammad Shahid

Q 또 어떤 게 당신의 작업에 영감을 주나요?

제 일상생활 전반에서 영감을 받습니다. 제 기억 속에 주변을 바라보는 시각이 담겨있죠. 이러한 관찰은 늘 제 작업의 중요한 재료였어요. 어떤 기억은 어린 시절로까지 거슬러 올라가죠. 잔잔하게 물결치는 모습이나 햇빛에 말려놓은 빨랫감 등은 항상 제 작품에 관한 상상을 불러일으켰죠. 문화와 전통 전반에 종교가 깊게 관여하고 있는 도시에서 자랐기 때문에, 독립적인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 발버둥 쳐야 했어요. 제 스스로를 마음껏 표현하고 싶었죠. 그리고 삶은 제게 놀라움을 안겨주었어요.

Q 파키스탄의 전통적 요소를 주제로 그린 적도 있나요?

가끔 그리는 편이지만, 주제의 본질에 더 집중해서 그리는 편이에요.

Q 작업에서 머리가 없는 형체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제가 머리 없는 형체를 그리는 이유는, 캐릭터를 통해 시간의 흐름을 표현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의 이유는 제가 항상 두 개의 다른 시대를 결합해서 표현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무굴 시대와 현재를 결합해서 표현함으로써 둘 사이의 새로운 문맥을 끌어내려 하죠.

Q 당신의 창조적인 작업 과정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창조적인 과정이 제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에요. 작업 자체가 그렇듯이, 과정에도 사진과 콜라주 작업이 들어갑니다. 구성주의 연구를 하면 새롭거나 오래된 미니어쳐 요소들 간에 새로운 문맥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Muhammad Shahid, Episode 1, 2016, Gouache on Wasli, 21 by 27 inches

Q 가장 전시를 열고 싶은 장소가 있나요?

저는 국제적인 전시를 하고 싶어요. 파키스탄 밖에서 작업을 보여줄 기회가 없었고, 그래서 다른 나라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을 기회를 얻고 싶어요.

Q 이제 막 아티스트의 길을 걸으려는 사람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저는 열심히 작업하고, 예술 작업에 대해 절대 타협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실험을 즐기고, 틀에 박혀 사고하는 것을 주의하고 언제나 창조적인 가능성에 대해 마음을 열어두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