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반 고흐처럼 초상화 그리기

Paint a portrait like van Gogh

목탄으로 스케치를 하고 유채로 마무리하는 후기 인상주의 자화상을 그려보세요.

네덜란드 후기 인상파 화가 빈센트 반 고흐(1853~1890)는 생애 동안 많은 자화상을 남겼다. 몇몇은 정확히 자화상은 아니다. 그가 Saint-Rémy-de-Provence의 Saint Paul-de-Mausole 보호 시설에서 그린 ‘Irises’는 가장 적절한 예시이다. 덩그러니 그려진 하얀 꽃이 투쟁적이고 역동적인 모습을 취하고 있다.

자화상은 여러 모습을 가질 수 있으며, 작가가 누구인지, 무엇인지, 그리고 더 중요하게는 누가 되고 싶고 무엇이 되고 싶은지를 표현하는 그림이다.

이 튜토리얼에서 우리는 자화상 그리는 법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뤄볼 것이며, 위대한 작가 빈센트 반 고희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려 한다. 이 비디오에서 자화상의 테크닉을 몇 가지 소개해 놓았다.

이제부터 반 고흐의 가장 유명한 자화상 중 하나인 ‘Self-Portrait 1889’를 참고하여 자화상 그리기 10단계를 소개하겠다. 모두가 놀랄 만한 자화상을 그리기 위해 차근차근 따라 해 보기 바란다.

1. 환경 조성

거울과 캔버스를 움직이지 않은 채로 동시에 볼 수 있도록 주의

편하게 자세를 잡고 모든 도구를 손에 바로 잡히는 위치에 놓는다. 거울과 이젤을 올바른 위치에 놓는다. 눈만 움직여서 거울과 이젤을 바로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목탄 스케치

목탄으로 스케치하기

날카로운 버드나무 목탄을 이용해 스케치를 시작한다. 큰 것들을 먼저 그리고 디테일을 추가한다. 아직 리허설과 같은 단계이기 때문에 그림자의 디테일까지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물론 큰 그림자들을 이 단계에서 그리는 것은 도움이 된다.

3. 드로잉 고치기

아크릴을 이용해 그림 수정하기

액체 아크릴 마커를 이용해 그림을 수정한다. 전체적인 라인을 위해 여기서는 보라색 아크릴 잉크를 선택했다. 하지만 빨간색이나 파란색도 괜찮다. 색이 충분히 어두워서 다음 단계의 톤 작업에서 보이도록만 해주면 된다.

4. 톤 맞추기

색깔을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색칠하기

색조를 넣는 이 단계를 통해 프로세스를 단축할 수 있다. 톤에 대해 생각할 때, 이것은 결코 색에 관한 것이 아니다. 여기서는 테레빈유를 약간 사용해 얇게 만든 Alkyd Burnt Sienna를 사용했다. 톤에만 집중해야 색을 칠하는 다음 작업에서 수월해진다.

5. 색 섞기

피부에 쓸 베이스 톤부터 섞는다. 여기서는 옐로우 오커(Yellow Ochre)와 스칼렛 레이크(Scarlet Lake)를 그린 레이크(Green Lake)와 살짝 섞어 사용했다. 이렇게 하면 진홍색을 조금은 되돌릴 수 있다. 이 색을 밝게 하면 피부 톤이 되고, 어둡게 하면 그림자 색이 된다. 알리자린 크림슨(Alizarin Crimson), 블루 레이크(Blue Lake), 밝은 노랑(Bright Yellow Lake)을 사용해 만든 검은색으로 피부 톤과 섞을 회색 계열도 만들 수 있다.

6. 구도 잡기

밝고 어두운 곳에 경계를 넣으면서 그리기

밝고 어두운 곳에 경계를 넣는다. 눈을 가늘게 뜨고 보면 패널에 색이 입혀지는 동안 보다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다. 더 작업하게 되겠지만, 지금 만든 브러쉬 마크가 나중 작업의 초석이 될 것이다. 좀 더 신중히 처리해야 한다!

7. 디테일 추가

아직은 실험해 볼 기회가 있다

얼굴 부분의 커다란 덩이들의 작업이 어느 정도 끝났다면, 이제 서로 다른 톤과 색을 분리한다. 여기서, 토르소 부분을 분리하고 배경색을 고른다. 여기서는 실험적인 시도를 해도 좋다.

8. 요소 융합하기

작업의 모든 요소가 조화로운지 확인하기

이 단계에서 캔버스가 완성되어야 한다. 그림을 전체적으로 바라보고 톤과 색이 서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한다. 어떤 부분은 디테일을 좀 더 추가해야 할 수도 있다.

9. 반 고흐 요소 넣기

반 고흐 스타일을 추가한다

베이스가 완성되었다면 이제 반 고흐 스타일을 터치를 넣어야 한다. 말했듯이 이 그림은 빈센트의 1889년 작품을 바탕으로 한 것이고, 이 작품은 인상주의 작가, 점묘 화가들에게 특히 영향을 받았다.

만들어 놓은 경계를 바탕으로 빈센트 스타일의 색을 적용한다. 브러쉬 마크가 모양을 형성하는 것에 주의하며 작업한다. 톤이 급격히 변하는 지점에 특히 주의하며, 볼드한 마크를 만들어 내도록 그린다. 눈에 띄는 색을 찾아 더 강조하기를 주저하지 않아야 한다.

10. 마무리

실수했다면, 긁어내고 다시 그린다

디테일을 추가할 때에는 언제 멈출지 아는 것이 예술 그 자체이다. 따라서 하이라이트는 마지막까지 기다렸다 줘야 한다. 너무 많은 작업을 하려 해서는 안된다. 문제가 있다면 긁어내고 다시 시도하면 된다. 만들어 놓은 색이 충분해야 하니, 절대 남김없이 써서는 안 된다!

이 글은 Paint & Draw 7호에 실렸습니다.

출처 : 원작자 ㅡ Rob Lunn | 튜토리얼 ㅡ http://www.creativebloq.com/how-to/paint-a-portrait-like-van-gog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