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변형고무뜨기로 목도리 만들기 _ 01

재료

실, 대바늘

[TIP]
-필요한 재료는 동대문, 남대문 상가 혹은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바늘과 실의 굵기에 따라 짜여진 조직의 느낌과 신축성이 달라진다.

우선 코를 잡아야 한다.
실과 엄지와 검지를 사용해 고리를 만들고, 왼쪽 고리 아래에서 위로, 오른쪽 고리는 위에서 아래로 바늘을 통과시켜서 당겨 코를 만든다. 이번에 진행하는 변형 고무뜨기의 경 우 3의 배수에 맞추어 수를 정해야 한다. 좌우가 대칭이 되도록 짜기 위해서는 짝수인 배 수를 선택해야 하는데, 12코 18코가 그 예다. 코는 곧 작업물의 폭이 되므로 원하는 양을 계획적으로 잡는다. 이번 작업에서는 쁘띠 목도리를 만들기 위하여 18코를 선택하여 떴다.

고리를 만든다 – 왼쪽 아래에서 위로 –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코 만들기를 반복한다. 일정한 힘과 간격을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변형 고무뜨기의 경우 감기는 실이 꼭 몸 쪽으로 넘어와 있어야 한다. 안뜨기로 뜨지 않고 넘기는 한 코와 두 개의 코를 한 번에 잡아 겉뜨기를 하는 것을 반복하는데 감아서 뜨는 실은 꼭, 평상시 안뜨기를 하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

안뜨기로 뜨지 않고 넘기기 – 두 코 한 번에 겉뜨기

안뜨기로 뜨지 않고 넘기기 – 두 코 한 번에 겉뜨기 반복!(감는 실의 위치는 늘 몸쪽으로)

겉뜨기 후 뒤로 넘아간 실을 몸 쪽으로 둔다 – 한 코 안뜨기로 넘긴다 – 두 코 겉뜨기를 뜬다

변형 고무뜨기는 신축성이 좋은 편이고, 조직이 대중적이며, 뜨개질을 하는 속도가 빠른 편이어서 초보자들이 접근하기에 편하다.

튜토리얼 by 이언주
atelierhe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