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새 그리는 방법 1 : 사실적인 동물 그리기

How to Draw Birds: Draw Realistic Animals

사실적인 동물 그리기

자연(nature) 아티스트 David N. Kitler가 새를 그리는 쉬운 테크닉과 전문적인 팁을 공유합니다.

By David N. Kitler

붉은 가슴 동고비(아크릴에 흑연, 12X9)

저는 항상 자연의 정교한 디테일에 매료됩니다. 제가 그림에서 추구하는 것은 자연의 복잡함과 미묘함, 분위기와 환경의 조화입니다.

저는 주로 그리고자 하는 대상이 사는 곳으로 여행을 가서 그 동물의 자연적인 습성, 행동과 반응 등을 관찰합니다. 여행하는 동안 최대한 많은 자료를 끌어모읍니다. 사진을 찍을 뿐 아니라 동물 몸의 일부인 떨어진 깃, 털 등을 모아서 가져옵니다. 스튜디오에 돌아와서는 모아온 레퍼런스를 모두 모아놓고 보면서, 동물과 마주했던 순간에 묘사하고 싶은 제 경험이 무엇인지를 결정합니다.

그다음엔 종이 한 장에 작품에 대한 최초의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고, 이것을 칠판에 옮겨서 본래의 경험을 보존하고 기억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작품을 위해 그리는 이 스케치를 저는 예비 스케치라고 부릅니다. 예비 스케치는 말의 뜻처럼 완성되지 않은 모습으로, 배경이나 대상 주변의 가장자리 등은 그리지 않습니다.

이 튜토리얼에서 저는 예비 스케치를 하나 보여드리면서 몇 가지 테크닉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스케치는 아크릴 물감으로 완성도를 높여 작품화했습니다. 제가 그린 대상인 붉은 가슴 동고비는 이 그림에서 자세나 빛의 소스에 의해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동고비를 고른 이유는 일 년 중 낮이 가장 짧은 추운 겨울날, 숲속에서 시간을 보냈던 경험을 떠오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때 그곳에는 저와 이 작은 새 한 마리밖에 없었습니다. 하나 더 알려드리고 시작할 것은, 이 새가 아주 작다는 것입니다. 부리에서 꼬리까지 4인치밖에 되지 않죠. 하지만 저는 저 자세한 묘사를 하면서 이 새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실제보다 더 크게 그리기로 했습니다.

1. 기본 형태 그리기

저는 세상을 모양과 형태로 인식합니다. 주로 원, 사각형, 삼각형 그리고 원통이죠. 연습 삼아 종이의 오른쪽 아래에 제가 새를 볼 때 어떤 형태로 인식하는지를 그려보았습니다.

Tip :  기본 형태에 기반해서 사물을 보기 시작하면, 대상이 3차원이든 2차원(사진)이든, 아니면 상상 속에 있든지 간에 그 모양을 크거나 작은 사이즈로 복사해서 그려보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 기본 형태를 조금씩 발전시킵니다. 가운데에 그린 새를 보시면 알 수 있죠. 페인팅에서라면 여기까지가 보드에 옮기기 전 마지막 단계가 될 것입니다. 그다음엔 브러쉬로 그리게 되겠죠. 하지만 이 작업은 드로잉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흑연으로 그려나가 볼 것입니다.

2. 눈에 집중하기

저는 눈부터 그려보기로 했습니다. 아마 이 작업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가장 많은 디테일을 넣게 되고 대조와 주름 등을 사실적으로 묘사해서 감상자가 대상인 새와 연결될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눈의 기본 모양을 그린 후에는 주변에 틀을 만들어서 알맞은 위치와 크기로 그릴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샤프 연필의 HB 심을 사용합니다.

감상자가 가장 큰 관심을 가지는 곳이라는 것을 생각하며, 저는 9B 연필로 눈동자 아래 절반 부분을 채워주었습니다. 이 그림에서 새의 가장 어두운 부분이죠. 다음으로 주변 나무들의 반사를 적용하기 위해 HB 심으로 눈동자에 흑연으로 그려 표현합니다. 마지막으로 4H와 HB 심을 사용해 홍채 안쪽을 채우기 위해 빛이 나오는 라인을 표현해줍니다.

3. 눈 마무리

마스크를 이용해(여기서는 오래된 컴퓨터 인쇄물의 가장자리에 있는 구멍 이용) 하얀 지우개로 눈동자 위쪽에 그렸던 가이드라인을 지웠습니다. 그리고 나무못을 날카롭게 깎아서 흑연 농도를 조절해 주었습니다.

그다음엔 홍채의 나머지를 채우고 반사를 표현했습니다. 아주 날카로운 연필로 아주 작은 원 동작으로 그리면서 표현했고, 마찬가지로 나무못으로 닦아주었습니다.

결과물에서 원하는 느낌을 얻기 위해서는 눈 주변을 적절한 명도로 그려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저는 선명한 선을 눈 주변에 그려 넣어서 새의 눈과 주변 깃털을 강조해주었습니다.

4. 몸통 가볍게 그리기

눈 주변에 짧은 선을 그리며 작업합니다. 샤프 연필이나 일반 연필의 중간값(3H-3B)을 사용해 그립니다. 그리고 몸통에 전체적으로 4H로 덧입혀 그립니다. 압력은 너무 세게 하지 않습니다. 이 작업은 깃털 끝부분과 마크, 발톱, 부리의 질감을 위한 것입니다.

5. 두꺼운 레이어 추가

다음으로 HB 연필로 두 번째로 두꺼운 레이어를 쌓아줍니다.

Tip : 나뭇가지와 같은 부분을 그릴 때는, 피해서 그리는 것보다 그 위에 그린다는 생각을 하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해야 계속성을 유지하며 자연스럽게 그릴 수 있습니다. 너무 큰 압력을 주지만 않는다면 나중에 필요 없는 부분은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6. 마무리 터치

마지막으로 나뭇가지 끝부분을 지우개로 조정하고 톤을 추가해 가지를 마무리합니다. 마찬가지로 새의 발톱과 발가락을 터치해 줍니다.
Tip : 발을 먼저 그리고 나뭇가지를 그리는 게 더 좋습니다.

예비 스케치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에만 집중하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의도적으로 페이드아웃해서 그렸습니다. 특히 꼬리 부분은 감상자가 보기에 작업이 마무리되지 않은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제가 예비 스케치의 마지막 단계에서 주로 하는 일은 중요한 부분에 아크릴 물감을 입히는 작업입니다. 이런 스케치는 초보 컬렉터들이 모조 작품에서 원본으로 수집 범위를 바꿔 나갈 때 수집하는 작품입니다. 다음 시간에 나머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  원작자 ㅡ Artists Network | 튜토리얼 ㅡ http://www.artistsnetwork.com/articles/art-demos-techniques/draw-birds-draw-realistic-anim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