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색의 기초 지식: CYMK와 RGB

색은 때로는 형태보다 더 강렬한 시각적 자극을 준다.

세상은 다양한 색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색은 빛의 파장에 따른 눈의 반응이며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자면 빨간색을 보았을 때 뜨거움을, 파란색을 보았을 때는 시원함을 느끼는 것이다. 따라서 색을 적절하게 활용할 경우 보는 사람이 특정한 감정을 느끼도록 유도할 수 있다. 컨셉에 맞게 디자인을 해야 하는 디자이너에게 있어서는 색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CMYK와 RGB

1) CMYK
: C(Cyan), M(Magenta), Y(Yellow)와 K(black)를 의미한다. 이는 인쇄를 해야 하는 작업물을 디자인할 때 사용하는 색 구현 체계이다. CMYK는 각 색들의 혼합으로 색상이 정해진다. 색을 다양하고 많이 섞으면 섞을수록 즉, 색상값이 올라갈수록 색은 더 어두워진다. 결과적으로 C(파랑), M(자주), Y(노랑) 이 세가지 색을 모두 100%씩 섞으면 검정이 된다. 하지만 이 삼색만으로는 완벽한 검정색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인쇄를 위해 검정 잉크를 따로 사용한다.

2) RGB
: R(Red), G(Green), B(Blue)를 의미한다. 이는 디스플레이에서 색을 구현할 때 사용된다. 세 가지 색을 모두 섞으면 검정이 되는 CMYK와는 달리 RGB는 세 가지 색을 모두 100%씩 섞으면 흰색이 된다. 이는 RGB가 빛의 3원색이기 때문이다. RGB는 밝기에 따라 0부터 255까지 숫자를 사용하여 좌표로 색을 표현한다. R은 (255,0,0)이며 G는(0,255,0), B는(0,0,255)이다.

튜토리얼 by 정혜인
artndesign.hi@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