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선 왁스로 반지(밧줄 질감 매듭 반지) 만들기

재료
선 왁스, 메스, 열선, 링 게이지, 원형 봉, 왁스 전용 줄, 깨끗한 종이, 라이터

Step 1

2.0mm 굵기의 선 왁스를 준비한다. (왁스는 차가운 온도에서 잘 부서지므로 따뜻한 공간에서 작업하면 훨씬 수월하다. 그리고 먼지나 타 재료로 인한 오염이 쉬우므로 작업 시 깨끗한 종이를 깔아두면 좋다.)

Step 2

링 게이지로 손가락의 호수를 측정한다. 링 게이지가 없으면 5mm로 길게 자른 종이나, 실로 측정할 수 있다. (이번 작업의 5호의 경우, 손가락 둘레가 약 48.0mm이고, 반지 안 지름은 14.5mm이다)

Step 3

밧줄 질감을 표현하기 위하여 줄을 사용하였는데, 메스나 송곳으로 직접 묘사를 하기도 한다. 준비된 선 왁스에 질감 표현을 먼저 하고, 원형 봉에 맞추어 반지 모양대로 성형한다. 원하는 길이에 맞추어 메스로 자른다. 보통 완성품이 되었을 때 대비 왁스의 수축률은 7%로 잡는다. 예시) 48mm 둘레의 반지를 원하면 51.36mm로 작업을 한다.

Step 4

열선으로 잘린 부분을 이어 반지 형태를 만든다. 이때 잘린 부분의 가장자리끼리 녹여서 붙이기보다는, 왁스를 1mm 내외로 잘라 녹여 두 가장자리를 용접한다는 느낌으로 작업하면 훨씬 깔끔한 완성품을 얻을 수 있다. (왁스가 녹으면서 나는 연기는 유해하므로 작업 전후 환기를 시키고 마시지 않도록 한다)

Step 5

고리 형태를 매만지고 접합 부분을 최소화하여 디테일을 살린다. 기본 반지 형태로 끝낼 작업이라면 접합 부분을 정리하고 질감을 다시 넣는다. 이번 작업에서는 매듭 장식을 넣을 것이므로, 접합 부분에 매듭을 고정한다. 매듭을 만들 때 왁스가 부러지기 쉬운데, 입김이나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해 열감을 주면서 작업하면 자연스럽고 쉽게 성형할 수 있다. 사용될 매듭보다 길이 감을 길게 잡아 매듭을 만들고, 매듭이 완성되면 끝부분을 잘라내 정리한다. 매듭이 만들어지면 반지 위에 열선을 이용하여 고정한다.

Step 6

마지막으로 밧줄 질감을 더 넣어준다. 라이터를 이용해 열을 가하면 왁스의 표면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는데, 적은 열에도 빨리 녹아버리니 스치듯이 열을 가하여 표면을 코팅하는 정도로 마무리한다.

다음 시간에는 주물 뽑은 반지를 마감하고 광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튜토리얼 by 이언주
atelierhe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