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스케치 아이디어 : 그리기, 낙서하기, 꿈꾸기

Sketching Ideas: Draw, Doodle and Dream

스케치북을 이용해 세상의 많은 물체에 대한 이해를 확장해 보세요.(Your Artist’s Brain 스케치 레슨에서 가져왔습니다)

By Carl Purcell

스케치북에 그리는 그림의 종류는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이 튜토리얼에서 스케치북을 하나의 툴로 생각하여 작품을 만드는 데 있어 좀 더 핵심적인 요소로 작동할 수 있음을 여러분과 함께 깨달아 보려 합니다.

스케치북을 어떤 용도로든 사용해 보세요. 스케치북의 그림은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얼마나 완성할지는 개인의 자유입니다. 글을 쓸 수도 있고, 새로운 재료를 사용해 보거나, 낙서, 혹은 꿈을 꿔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케치북은 개인적인 공간입니다.

어떤 특별한 형태는 이해하기도, 그려서 표현하기도 어렵다는 것을 아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반대로 생각해서, 드로잉을 이해를 위해 한다는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눈이 볼 수 있는 형태를 넘어 대상의 내부 구조까지 관찰하려 해보세요. 여기서 생기는 인사이트는 영원히 당신의 사물에 대한 이해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비슷한 다른 작업에서 효과적으로 쓰일 것이란 말이죠. 앞으로 소개할 팁은 제가 스케치북을 이해의 도구로 활용하고 제 작업에 완성도를 더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구조 발견하기

저는 이 스케치를 보트의 구조를 이해해 좀 더 확신을 가지고 그리는 데 활용했습니다. 선체의 가장자리를 따라 선을 그리다 보면 숫자 8의 형태가 나옵니다. 뱃머리는 스케치 끝부분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합니다. 선체의 커브를 따라 그린 선은, 정확히 표면을 의미하진 않지만, 내부의 뼈대라고 볼 수 있고, 볼록한 선체 모양을 나타냅니다. 결국, 그리면서 시야가 확장되는 것입니다. 저는 표면에 무언가를 그릴 때 손이 가는 방향의 느낌을 따라 그리려 노력합니다.

2. 선의 확장

아웃라인, 윤곽선 없이 나무를 그려보세요. 이 그림을 저는 그렇게 그렸습니다. 나무가 자라는 방향을 따라 위쪽으로 올라가는 움직임을 따라가 봅니다. 작은 나뭇가지들이 엉키는 방향 또한 따라가며 작은 선으로 그립니다.

3. 움직임 그리기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그립니다. 뼈의 구조부터 바깥쪽 가장자리까지 말이죠. 움직임과 동작을 더 잘 캐치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는 동작을 느껴보기 위해 그린 스케치입니다. 디테일 중심의, 윤곽을 선명하게 인식하는 드로잉으로는 이런 느낌을 낼 수 없습니다. 이 드로잉은 보여주고 설명하기 위한 용도가 아닙니다. 오직 제 눈과 시야를 위해 그린 것이죠.

4. 선이 무너지게 두기

자연은 중력과 부식에 반응합니다. 이 스케치를 그릴 때도 똑같이 적용하고 싶었습니다. 모든 선은 절벽에서 떨어지는 작은 바위처럼 그렸습니다. 선의 낙하를 자연스럽게 좇아갔습니다. 선은 바위가 떨어지면서 산맥의 흐름에 따라 굴러떨어지고 결국 평평한 곳으로 가는 과정을 그린 제 의도의 기록입니다. 이것은 특정 산을 보고 그린 것이 아닙니다. 형태의 리듬에 반응했을 뿐입니다. 이런 모양의 산을 만드는 힘에 반응한 흔적입니다.

5. 발견한 것 그리기

다음 그림의 오래된 창문과 케이블 통을 제 다른 그림에서 그리지 않더라도, 이제 저는 이 물체들이 어떻게 지어졌고 창문을 관통하는 빛의 느낌과 건물 안쪽의 빛의 느낌을 알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사진을 찍어서는 알 수 없습니다. 작은 물체들 – 쌓여있는 돌들과 작은 나뭇가지, 무언가를 담고 있는 것, 어떤 형체의 끝을 비추는 햇빛 등 – 을 볼 때마다 저는 그 순간에 카메라나 스케치북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이런 귀중한 발견의 순간들을 작은 스케치 노트에 모아보세요.

카메라는 순식간에 지나가는 이미지나 복잡한 디테일을 기록할 때 사용합니다. 하지만 보고 있는 무언가를 이해하고 싶을 때는, 그려 보세요. 시각적 지식과 이해의 폭이 확장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림을 그릴 때 더 풍성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릴 수 있게 됩니다. 카메라만 사용하는 것은 시즈닝을 가지고 있으면서 음식에는 넣지 않는 행위가 같습니다.

스케치 팁

– 스케치하는 습관을 기르세요. 카메라는 물체에 대한 느낌을 잡아내지는 못합니다.
– 스케치북을 이용해 주변 사물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세요.
– 시각적 마인드는 맛있는 스튜와 같습니다. 드로잉만이 재료를 넣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 카메라는 너무 많은 것을 기록합니다. 스케치는 당신에게 중요한 것만 기록합니다.
– 의도를 기억하세요. 이 드로잉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말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 사물을 드로잉처럼 시각화하세요. – 이제 그리세요!

Carl Purcell은 central 유타의 Snow 대학에서 30년간 드로잉과 페인팅을 가르치며 학과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저명한 워크샵 인스트럭터이자 미국 수채화 협회 회원인 그는 수채화로 다양한 상을 수상했습니다. www.carlpurcell.com에서 그를 만나보세요.

이 글은 Carl Purcell이 쓴 “Your Artist’s Brain 2007”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