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시네마틱 컬러 그레이딩

영화에서 보는 독특한 색감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를 ‘시네마틱 컬러 그레이딩’이라고 합니다.

보색 조합으로 피사체가 프레임에서 두드러지게 합니다. 그러나 컬러 그레이딩은 피사체가 눈에 띄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컬러 그레이딩을 통해 이미지 (또는 비디오)가 전달하려고 하는 스토리를 전달력을 향상시킵니다.

Command(Control) + J를 눌러 원본 레이어를 복사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준 다음 Convert to Smart Object를 클릭합니다.

Filter> Camera Raw Filter를 클릭합니다.

Camera Raw 환경에서 화이트밸런스/ 노출 등 기본적인 값을 본인의 의도에 맞게 맞춥니다.

Layer> Adjustment Layer> Curves를 클릭합니다.

Curves에 보면 RGB 채널이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각 채널로 들어가 원하는 색감을 조정합니다.

먼저 Red 채널에서 색감을 조정합니다. 인물에는 빨간 색감을 조금 입히고 나머지 배경은 건드리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서 손가락 모양의 아이콘을 먼저 클릭합니다. 그리고 피사체의 얼굴에 마우스를 가지고 가면 커서가 있는 부분이 그래프에 표시가 됩니다. 원하는 부분에 클릭을 하면 그래프에 점이 생깁니다.

피사체에 빨간 색감을 입히기 위해 점을 클릭한 상태에서 그래프를 움직입니다. 이때 다른 주변에도 색감이 더해지는데 이를 위해 주변의 그래프를 조정해줍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각 채널을 작업의 의도에 맞도록 조정합니다.

Red에서 Green, Green에서 Blue로 채널을 바꾸면서 효과를 입히면 새로운 효과가 이미지 전체에 계속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늘에 약간의 초록색을 입히기 위해 Green 그래프를 조정하면 피사체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손가락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고 피사체에 커서를 두면 커서가 있는 부분이 그래프에 나타나는데, 클릭한 다음 그 부분을 낮추어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RGB 모드로 돌아와 전체적인 밝기와 콘트라스트를 조정해 줍니다.

작업이 완성되었습니다.

튜토리얼 by 최병주
airsucb@finden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