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에코레이어 프로젝트

ECO-LAYER PROJECT

에코레이어 프로젝트
장소: 인헌고등학교
작업 기간: 2018년 7월~10월
참여: 인헌고 에너지수호단, 판크리에이터즈, 시민되다, ATTIC DESIGN GROUP
후원: 영국문화원, ACTIVE CITIZENS, 경기문화재단

에코레이어 프로젝트란?

현대 사회는 ‘인류세(Anthropocene)’라고 불릴 정도로 인류에 의한 자연환경 파괴 행위가 지구 위 모든 생물들의 생존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직면하고 있는 대기·수질·토양 오염, 자원고갈, 생물다양성 감 소 등의 대부분의 심각한 환경·생태적 위기의 근본적 원인에는 결국 우리 인류의 ‘무감각’ 혹은 ‘무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곧 우리 인류가 갖고 있는 기존의 인간중심 ‘세계관’ 혹은 ‘마음’의 문제인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 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연 생태계와 우리의 밀접한 연결 관계를 인식하고 모든 생명체들이 상호의존적으로 살아 가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감성적으로도 느낄 수 있는 ‘생태적 소양(ecological literacy)’ 혹은 ‘생태적 감수성’ 을 증진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태적 소양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자연 생태계와 우리의 관계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그에 대한 감수성 개발이 필 요합니다. 이러한 감수성은 무엇보다 자연과의 접촉 과정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발달할 수 있으며, 어릴 때일수록 그 경험은 보다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도시의 발달과 더불어 사람들로 하여금 자연을 경 험할 수 있는 기회를 상당히 박탈해 와서 오히려 ‘자연결핍증(Nature-Deficit Disorder)’을 앓게 만드는 경향마저 있어 왔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경우 자연과 친해지고 감탄하는 경험을 제대로 해 보기도 전에 지구 환경을 걱정 하는 법부터 배우게 되는 경우가 많게 됐습니다. 게다가 자연에 대한 경험이 적을수록 자연에 나가는 것을 위험한 일로 인식하기 쉽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생태적 소양을 쌓기 힘든 악순환이 발생할 가능성도 커집니다.

그런데 사실 알고 보면 우리는 이미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 및 동네에서 다양한 동식물과 공존하며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고, 관심이 생겨도 그 관심을 제대로 키울 방법이 없습니 다. 이로 인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우리들의 생태적 감수성을 효과적으로 증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들이 아깝게 버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소중한 기회가 버려지지 않고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보고자 본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진행하게 됐습니다.

Copyright / PAN-CREAT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