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우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비율 - 황금비율로 알아보는 디자인

황금비율(Golden Ratio)

우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비율이라고 한다. 황금비율은 약 1:1.618로 표현된다. 이는 수학적으로 가장 아름답다고 여겨지는 비율이다. 이러한 황금비율을 토대로 면을 나누는 것을 황금분할이라고 한다. 황금분할을 활용할 경우 사람들은 시각적으로 조화와 안정을 느낄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조화를 가장 중요시 여겼었다. 따라서 이러한 황금비율은 다양한 예술품, 건축물에서 찾을 수 있다. 또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는 인체 비율과 구도에 있어서 황금비를 지킨 예시이다.

황금비율을 활용한 디자인

황금비는 아직까지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오늘날 일상생활에서는 1.618 외에도 신용카드 등에 사용되는 1 : 1.56, A4 용지에 사용되는 1 : 1.414 등이 있다. 디자인에서는 웹 디자인과 CI 디자인에 황금비율이 활용된다.

1) 신용카드

출처: 카카오 뱅크 카드이미지

2) 트위터
황금비율을 이용하여 그리드를 나눈 웹디자인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황금비율을 활용할 때 주의할 점

이론적으로는 황금비율을 활용할 경우 디자인적으로 가장 안정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이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 좋은 디자인이 황금비율을 지키고 있을 확률이 높은 건 사실이나 그렇지 않은 디자인도 좋은 디자인이라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이론은 이론일 뿐 이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자칫 경직된 디자인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어떠한 디자인 이론을 접했을 때 이를 최대한 활용하고 내 것으로 만들고자 하는 노력은 하되, 이에 너무 얽매이지 않도록 한다.

튜토리얼 by 정혜인
artndesign.hi@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