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원근법 안에 원근법

Putting Perspective Into Perspective

Mark, Mary Willenbrink와 함께하는 선 원근법 원리

마술사와 아티스트 모두 착시 현상을 잘 사용합니다. 마술사는 연기, 거울 등의 도구를 사용합니다. 아티스트는 시각적 깊이를 이용해 2차원의 평면에서 3차원의 입체로 보이게 하는 착시를 만들어야 합니다. 시각적 깊이를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선 원근법이 있습니다.

‘Argenteuil의 기차 다리 by Claude Monet, 1873’

선 원근법 기초

선 원근법은 선과 객체의 배치로 깊이를 표현합니다. 구도는 다양할 수 있으나, 다음의 기본 팁과 원리는 모든 선 원근법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수평선(horizon)
수평선은 하늘이 땅이나 바다와 만나는 선을 말합니다. 수평선의 높이는 소실점의 위치와 장면의 고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소실점(vanishing point)
소실점은 물체의 연장선이 만나는 지점을 말합니다. 사진의 예시에서 길의 평행선은 연장되어 수평선의 한 지점에 하나의 소실점을 형성합니다. 한 장면의 소실점의 개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기준 평면(ground plane)
기준 평면은 수평선 아래의 평면을 말하며, 주로 땅이나 바다입니다. 예시에서는 기준 평면이 평평합니다. 하지만 기준 평면에 경사가 있거나 언덕이 있다면, 소실점이 수평선이 아니라 수평선 위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직각선(orthogonal lines)
예시에서와같이 길의 연장선이 소실점과 만나는 선을 말합니다. 사각형의 모서리처럼 직각으로 된 선을 의미합니다.

시점(vantage point)
소실점과 달리 장면을 바라보고 있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수평선과 소실점의 위치가 시점에 영향을 미칩니다.

원근법 원리

선 원근법에서 입체감을 표현하는 4가지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체의 크기, 물체의 겹침, 물체의 위치, 선이 교차하는 지점입니다. 4가지 모두 적절히 사용되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체의 크기

비슷한 모양의 물체라면 관찰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것이 가장 크게 보일 것입니다. 사진에서는 가장 오른쪽의 사각형이 셋 중에 가장 크기 때문에 가장 가까이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가장 왼쪽의 사각형은 가장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물체의 겹침

맨 위의 사각형이 가장 커 보입니다. 아래의 사각형들 위에 겹쳐 있기 때문입니다.

물체의 위치

물체가 수평선에서 멀수록 관찰자에게선 가깝게 보입니다. 오른쪽 사각형이 수평선에서 가장 멀기 때문에 관찰자에겐 가장 가깝게 느껴집니다.

선이 교차하는 지점

선이 교차하는 지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직각선이 멀어지다가 만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깊이감과 입체감이 표현됩니다. 소실점이 형성된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원리를 통해, 두 선의 거리가 좁혀지면서 발생하는 깊이감을 볼 수 있습니다.

선 원근법의 기본 원리가 익숙해지면서 자연스럽게 그것들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알아채지 못했을 뿐이죠. 이 원리들을 이용하면 그림의 정확성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 쉬운 선 원근법

Absolute Beginner 시리즈의 저자 Mark and Mary Willenbrink는 십여년간 출판업계에서 팀으로 함께 작업해 왔습니다. 예술의 기초를 알기 쉽게 공유해 온 Mark와 Mary는 사람들의 창의적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들의 책 Perspective for the Absolute Beginner는 이 튜토리얼에서처럼 선 원근법에 대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줄 것입니다. 한 권을 구입해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Court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