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인간성을 끌어안은 오일 페인팅(그리고 7단계 튜토리얼)

An Oil Painting That Embraces Humanity (And a 7-Step Demo)

27명의 작가들의 작업 비밀을 담고 있는 이번 호 뉴스레터 “New Realism”의 주제가 바로 오일 페인팅입니다. 맛을 보여드리기 위해 Ephraim Rubenstein이 “현존하는 최고의 인물화가 중 한 명”이라고 칭찬한 Robin Smith의 튜토리얼을 소개합니다. Robin은 이 시대에 장르를 넘나드는 시각을 제시했다고 평가받는 작가입니다. Enjoy!

Cherie

7단계 오일 페인팅 튜토리얼

By Robin Smith (www.robinsmithartist.com)

1단계

매우 부드러운 포도나무 숯을 이용해 머리와 토르소, 다리에 조금 작업해 줍니다. 이 스케치에 약 3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곧은 선과 추상화된 각을 넣어 몸의 파트 간의 비율적인 관계를 찾으려 했습니다.

2단계

대상을 대략적으로 스케치한 후에 곧바로 페인트 작업을 시작합니다. 저는 주로 얼굴과 얼굴의 요소들 간의 구성 비율을 잡고 나서 그 값을 바탕으로 토르소와 나머지 몸통 파트들의 비율을 결정합니다.

3단계

저는 계속해서 대상을 구체화했습니다. 저는 주요한 형태를 일찍 잡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림자의 형태는 넓게 잡으면서 말이죠. 그림자가 만드는 추상적인 형태에 집중하면서 배경에 색을 넣어줍니다.

4단계

대상에 비치는 빛의 효과를 강조하기 위해 배경을 더 짙게 표현합니다. 라인이 대상의 윤곽을 감싸는 것을 자연스럽게 둠으로써 모델 형태의 볼륨이 표현되게 했습니다.

5단계

얼굴의 밝은 부분을 표현하기 위해 페인팅 나이프에 하얀 조각을 묻혀 작업합니다.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페인팅 나이프는 제가 좋아하는 툴입니다. 가장자리를 이용해 날카로운 선을 표현할 수도 있고, 평평한 끝부분을 이용해 뾰족한 삼각형을 표한한다든지, 페인트가 마른 종이에 나이프로 끌면서 작업하는 등 다양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페인트가 두꺼웠기 때문에 브러쉬 핸들의 끝부분을 사용해 파고드는 동작과 주변의 얇게 칠해진 부분과 두꺼운 부분을 섞는 작업 등도 가능했습니다. 저는 두꺼운 페인트로는 강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아합니다. 두꺼운 하얀색 페인트가 마르고 나면 종종 투명한 색으로 덧칠해주기도 합니다.

6단계

넓게 칠하는 작업이 끝나고 나면 어두운 액센트를 주기 시작합니다. 이때, 해부학적 디테일에 유의하고 몇몇 표면의 변화에 주의합니다.

7단계

밝고 어두운 페인트의 조화를 생각하면서 처음에 그렸던 기초 선들을 조금 제거해 주었습니다. 배경을 어둡게 해서 빛을 받는 몸의 윗부분과의 대조를 의도했습니다.

8단계(마지막)

하프톤과 빛(라이트)을 더 발전시키면서 캔버스 위에 전체적인 그림의 퀄리티를 끌어올려줍니다. 그 다음엔 색과 질감, 디테일을 머리카락에 더 추가해서 주고, 대상의 오른손을 약간 틀어주면서 양손의 디테일도 추가했습니다. 배경에 움직임을 암시하는 선도 추가했습니다. 지금 보시는 이미지가 Julie(캔버스에 유채, 48X30)가 완성된 모습입니다.

– Robin

출처 : 원작자 ㅡ Cherie Dawn Haas | 튜토리얼 ㅡ http://www.artistsnetwork.com/medium/oil/oil-painting-embraces-huma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