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인물화 스케치로 관찰력 키우기

Train Your Eye With Figure Sketching

Katerena의 드로잉(흑연, 12X16) by Vincent Giarrano

제대로 그리기 – 아트 스케치

인물화 스케치에 숨어 있는 힘에 대해 생각해 보신 적 있나요? 참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빈 종이와 친밀해지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얀 종이를 마주하는 건 두려운 일입니다. 시작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인물화로 시작해 보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인간의 몸보다 도전적인 것은 없습니다. 누구를, 무엇을, 언제, 어디서, 그리고 왜에 대한 질문이 바로 나오게 되죠! 묘사하는 대상의 스토리는 모두 대상 안에 있습니다.

인물 스케치는 다른 그림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드로잉 스킬을 연마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비율, 관점, 색과 선, 그리고 2차원의 그림을 3차원처럼 보이게 하는 법 등을 모두 인물 스케치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Vincent Giarroano가 인물화를 그리는 독특한 과정을 보며 관찰력을 키워보겠습니다. 관찰력 또한 이런 종류의 그림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큰 유익입니다.

인물 관찰을 통해 관찰력 키우기

관찰력을 키우는데 좋은 인물 스케치 방법입니다. 보고 있는 모양에 대해 생각이 말해주는 것을 뛰어넘어, 눈이 보고 있는 것이 실제로 무엇인지를 알게 해줍니다. 저는 단계를 나누고 어두운 선을 사용해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실제로는 초기 단계에서 제가 그리는 선들은 꽤 연합니다.

1. 제스쳐 그리기

적은 선으로 빠르게(몇 초 만에) 제스처를 그릴 때, 인물의 머리와 바닥, 그리고 전체적인 리듬과 포즈의 방향을 설정해 줍니다. 힙과 어깨의 각도를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길고 쓸어내는 듯한 스트로크가 가장 좋습니다. 어깨부터 시작되는 팔의 전체 부분을 움직여주세요.

2. 실루엣 그리기

제스쳐 드로잉을 한 번 더 할 것입니다. 이번에는 인물의 실루엣에 집중합니다. 드로잉에 좀 더 사실적인 정보를 추가하게 됩니다. 지금까지의 초기 단계들에서 실제로 보는 것을 알려는 노력 이상으로 너무 정확하게 그리려고 하지는 마세요.

3. 아웃라인 그리기

이 단계에서, 한번 멈추고 포즈를 돌아봅니다. 정확하게 그릴 자신이 있는 부분이나 형태를 찾습니다. 이 형태에서부터 시작해서 주변 형태들을 하나씩 그려나갑니다. 저는 이것을 아웃라인 그리기(mapping out)라고 생각합니다. 이 단계에서 보이는 작은 각각의 형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고, 각각이 다른 파트들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윤곽, 미세한 표현

아웃라인이 완성되었으면, 마찬가지로 자신 있는 부분부터 다음 작업을 시작합니다. 여기서는 대상의 날카로운 선에 좀 더 집중할 것입니다. 윤곽을 정밀하게 그리면서 처음 그려 놓은 간단한 형태와 디테일 안의 작은 형태들을 그려 넣습니다. 그림자는 평평한 톤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기 시작할 때부터 기억해야 할 것은, 스케치는 여러 번 고쳐 그리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흐릿한 이미지를 명확하게 해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세요. 고치는 작업이 끝났으면 드로잉이 완성된 것입니다.

스펙트럼을 넓히는 아트

인물화 드로잉을 통해 기술을 연마하면서 더 발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아마 다른 작업에서도 적용해 볼 때가 된 것입니다. Brent Eviston의 ‘인물화 드로잉 기초: 마스터하기’와 함께하세요. 모델의 자연스러운 제스쳐에서부터 해부학적 노하우에 이르는, 당신의 스펙트럼을 넓혀줄 많은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프레임에 매달아 벽에 걸어 놓고 싶은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Court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