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인물 사진을 위한 4가지 라이팅 기법

Butterfly lighting
Butterfly lighting은 코 아래의 그림자 모양을 나타냅니다. 정면에서 볼 때, 비행중인 나비처럼 보이기 때문에 Butterfly lighting라고 합니다. 피사체 정면에 조명을 배치하고 코 아래 그림자가 생길 수 있게 높이를 조정합니다.

Butterfly lighting을 사용할 때 주로 반사판이나 보조 조명을 아래에 세팅합니다. 왜냐하면 반사판이나 보조 조명 없이 촬영할 경우 눈과 주변이 어둡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Butterfly lighting은 패션에 주로 사용되며 좁은 얼굴과 광대뼈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그림자가 거의 나타나지 않으므로 둥근 얼굴을 가진 사람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또한 그림자가 없다는 것은 피부 문제, 얼굴 흉터, 얼굴 털 등이 있는 사람에게 부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진 출처: DESIGN SCENE magazine by D’SCENE

Loop lighting
Loop lighting은 코 아래 둥근 고리의 그림자 모양을 나타내고 많은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패턴입니다.

Loop lighting을 만들려면 약 30 ~ 40도 사이의 각도로 조명을 피사체의 측면에 배치하고 머리 높이보다 약간 높게 배치합니다. 너무 높게 설정해 코밑 그림자가 뺨 그림자에 닿지 않도록 신경 씁니다.

입술과 코 사이 중간 정도 위치에 코 그림자가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반사판을 사용하거나 얼굴 반대쪽에서 조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oop lighting은 주름이나 흉터를 강조하지 않고 얼굴의 윤곽을 보여주어서 웨딩 사진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google.ca
 

Rembrandt Lighting
Loop lighting에서 조명을 옮기면 코의 그림자가 피사체의 볼 그림자와 만나게 됩니다. 이때 조금 더 위로 조명을 높게 배치하면 됩니다. 꼭 그렇게 하지 않아도 눈 바로 아래 역삼각형이 만들어지면 Rembrandt라고 합니다.

조명 이름은 화가 렘브란트의 작업에서 가져왔습니다. 피사체가 높은 창문에서 빛이 든 초상 작품이 대표적이기 때문입니다.

사진 출처: uncafeavecvogue.blogspot.com
 

 

Split Lighting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Split Lighting은 피사체로부터 90도 오프셋 된 위치에 하나의 광원이 있고 눈높이보다 약간 높고 얼굴 반쪽을 비추고 다른 하나를 그림자로 남겨서 구성됩니다.

이 조명으로 촬영할 때는 한쪽 눈만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다른 한쪽은 그림자로 가려집니다).

사진 출처: google.ca

 

튜토리얼 by 최병주
airsucb@finden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