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최적의 프레임 고르는 법 - 종이

How​ ​to​ ​Choose​ ​the​ ​Best​ ​Frame​ ​to​ ​Present​ ​and​ ​Protect​ ​Your​ ​Artwork

종이에​ ​그린​ ​작품을​ ​위한​ ​가이드

종이에​ ​그린​ ​그림​ ​-​ ​수채화,​ ​파스텔,​ ​차콜​ ​드로잉​ ​등​ ​-​ ​같은​ ​경우에는​ ​표면이​ ​쉽게​ ​망가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프레이밍을​ ​하기​ ​전에,​ ​작업을​ ​마운트에​ ​먼저​ ​고정합니다.​ ​보존​ ​마운팅(conservation mounting)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이​ ​말은​ ​나중에​ ​작업을​ ​프레임에서​ ​떼어내고​ ​싶을​ ​때​ ​작품에 손상​ ​없이​ ​제거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작업이​ ​이전에​ ​프레이밍​ ​된​ ​적​ ​없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보존​ ​마운팅은​ ​고가의​ ​작업이나​ ​향후​ ​가치가​ ​올라갈​ ​것​ ​같은 작업에는​ ​필수입니다.

중성​ ​코너​ ​포켓과​ ​접착제는​ ​작품을​ ​보존하는​ ​데​ ​좋은​ ​툴입니다.​ ​지탱하는​ ​부품​ ​자체만​ ​봤을 때도,​ ​폼보드는​ ​작품을​ ​효과적으로​ ​지탱해줄​ ​뿐만​ ​아니라,​ ​작품이​ ​뒤쪽으로부터​ ​더럽혀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추가적으로,​ ​부분의​ ​종이​ ​작업은​ ​매팅과​ ​유리​ ​위쪽에​ ​프레이밍하는​ ​게​ ​좋습니다.(아래​ ​유리 옵션​ ​참고)​ ​컷아웃​ ​유리가​ ​달린​ ​매트보드를​ ​페인팅과​ ​유리​ ​사이에​ ​배치해서​ ​유리가​ ​작품에 닿는​ ​것을​ ​막습니다.​ ​매트를​ ​놓을​ ​때는​ ​스페이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매팅은​ ​작품을 전시할​ ​때도​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아래​ ​매팅​ ​미학​ ​참고)

모든​ ​부품이​ ​100퍼센트​ ​중성이어야​ ​합니다.​ ​몇​ ​년​ ​전​ ​작품을​ ​보면​ ​매팅의​ ​색이​ ​변질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품이​ ​매트보드와​ ​닿아​ ​색이​ ​변한​ ​거입니다.​ ​이러한​ ​변색(산화)은​ ​카드보드 배킹의​ ​산성​ ​성분,​ ​중성이​ ​아닌​ ​매팅,​ ​산성​ ​마스킹이나​ ​스카치​테이프​ ​때문일​ ​것입니다.​ ​좋은 작품이​ ​이런​ ​식으로​ ​많이​ ​망가집니다.​ ​요즘의​ ​좋은​ ​작가는​ ​중성이나​ ​보존용(archival)​ ​자재를 사용합니다.

최고의​ ​결과를​ ​위해 컬렉터와​ ​아티스트는​ ​알맞은​ ​프레임을​ ​고르는​ ​눈을​ ​가지고​ ​있고,​ ​전문가가​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다면​ ​보통​ ​알맞은​ ​결정을​ ​합니다.​ ​전문가의​ ​수준​ ​높은​ ​프레이밍은​ ​생각보다​ ​비싼​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분​ ​사람들에게​ ​경험에서​ ​나오는​ ​전문가의​ ​조언은​ ​귀중한 것입니다.​ ​어떤​ ​경우라도​ ​프레임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마세요.​ ​프레임은​ ​당신의​ ​작업을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작업으로​ ​만들어줍니다.​ ​올바른​ ​선택을​ ​위해​ ​시간을​ ​들여​ ​결정한다면, 세월이​ ​지나도​ ​많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게​ ​될​ ​것입니다.

유리​ ​옵션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유리가​ ​종이​ ​작품을​ ​먼지와​ ​다른​ ​더럽히는​ ​요소들로부터 보호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의​ ​몇​ ​가지​ ​중요한​ ​기능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 일반​ ​유리는​ ​가장​ ​널리​ ​쓰이는​ ​타입입니다.​ ​스크래치에는​ ​강하지만,​ ​운반할​ ​때​ ​깨지기 쉽고​ ​자외선(UV)을​ ​절반​​밖에​ ​차단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무광​ ​유리는​ ​유리​ ​바로​ ​앞에​ ​전시되는​ ​작품에​ ​적합합니다.​ ​단점은​ ​이​ ​타입은​ ​이미지를 부드러워​ ​보이게​ ​하면서​ ​흐릿하게​ ​보이게도​ ​합니다.​ ​자외선​ ​차단도​ ​잘​ ​되지​ ​않습니다.

– 보존​ ​유광은​ ​유리에​ ​코팅하는​ ​방식으로​ ​자외선을​ ​97퍼센트​ ​차단합니다. – 박물관​ ​유리는​ ​가히​ ​최고봉입니다.​ ​선명도와​ ​눈부심​ ​방지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그림 앞에​ ​서 있으면​ ​유리가​ ​있는지도​ ​모를​ ​정도입니다.​ ​이​ ​유리는​ ​또한​ ​자외선​ ​차단율도 최고입니다.​ ​비싼​ ​유리지만,​ ​그만큼​ ​값어치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Plexiglas라고도​ ​알려진​ ​아크릴​ ​유광​ ​유리는​ ​일반​ ​유리에​ ​비해​ ​훨씬​ ​가볍습니다. 따라서​ ​큰​ ​작품에​ ​유리​ 대용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산산히​ ​부서지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스크래치에는​ ​약합니다.​ ​일반​ ​및​ ​무광​ ​형태로도​ ​가능하며,​ ​약​ ​60퍼센트의 자외선​ ​차단율을​ ​보입니다.​ ​일반​ ​유리​ ​세정제를​ ​사용할​ ​경우엔​ ​표면이​ ​흐릿해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 : 더블매팅은 색을 얇게 보여주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매팅​ ​미학  

– 무색​ ​매트보드는​ ​색이​ ​있는​ ​것보다​ ​훨씬​ ​세련되고​ ​밝은(​aucourant)​ ​보드입니다.

– 스노우화이트​ ​매팅은​ ​너무​ ​눈부셔서​ ​감상을​ ​방해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색을​ ​입히고​ ​싶다면,​ ​더블매팅을​ ​고려해보세요.​ ​유색​ ​매트는​ ​무색​ ​매트​ ​아래에 배치되어야​ ​합니다.​ ​두​ ​매트​ ​모두​ ​가장자리는​ ​커팅해줘서​ ​색이​ ​¼​ ​인치​ ​정도는​ ​보이게 해줘야​ ​합니다.(이미지를​ ​참고하세요)

이미지​ ​: ​시각적​ ​균형을 위해 ​매트(혹은 ​리넨 ​라이너)와 ​프레임의 ​두께는 ​달라야 ​합니다. 그리고 ​매트에 무게감(두께감)이 ​있어야 ​합니다. ​두께는 ​아주 ​조금 ​두꺼울 ​수도 ​있습니다. Ober-Rae Starr Livingstone의 ​작품 ‘Look of Promise’(아크릴, 20 X 24)처럼 말이죠. 여기서는 매트의 두께는 위쪽과 양옆으로 3¼인치이고 아래쪽은 4인치입니다. 금색선이 얇게 들어가 있습니다.

– 섬세한​ ​나무​ ​선은​ ​더블매트의​ ​매력적인​ ​안입니다.​ ​이​ ​선은​ ​매트보드의​ ​끝에 안쪽으로​ ​들어가서​ ​작품과​ ​보드​ ​사이에​ ​자리 잡습니다.​ ​프레임의​ ​색상과​ ​같게​ ​해주거나 색을​ ​보완해줄​ ​수도​ ​있습니다.(이미지를​ ​참고하세요)

– 매트와​ ​프레임이​ ​같은​ ​두께여서는​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매트가​ ​프레임보다 두껍습니다.​ ​프레임과​ ​매트의​ ​사이즈가​ ​같다면,​ ​작품을​ ​둘러싼​ ​선에​ ​눈길이​ ​갈​ ​수 있습니다.(이러한​ ​특징은​ ​유화의​ ​프레임과​ ​리넨​ ​라이너에도​ ​적용됩니다)

– 일반적으로​ ​매트에​ ​두께감(weighting)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말의​ ​의미에는​ ​매트 아래쪽에​ ​양​옆과​ ​위쪽보다​ ​두껍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weighting을​ ​아주 조금만​ ​주게​ ​되더라도​ ​작품을​ ​프레임에​ ​걸어​ ​벽에​ ​걸었을​ ​때​ ​시각적​ ​균형감을​ ​주게 됩니다.

내용

출처​ ​:​ ​원작자​ ​ㅡ​ ​Cherie​ ​Dawn​ ​Haas​ ​|​ ​튜토리얼​ ​ㅡ https://www.artistsnetwork.com/articles/art-demos-techniques/how-to-choose-the-best-frame -to-present-and-protect-your-ar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