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타이포그래피_01- 글꼴의 기본: 세리프와 산세리프

타이포그래피란?

타이포그래피는 활자를 이용한 디자인으로, 시각디자인 영역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편집디자인, 웹디자인, 영상디자인, 서체 디자인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활용된다. 즉 활자가 활용되는 모든 디자인 영역에 활용된다고 볼 수 있다.

서체, 글꼴, 폰트

디자인을 해봤든 아니든 간에 위 세 가지 단어는 어디선가 많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서체, 글꼴, 폰트는 같은 의미라고 보아도 무방하며 실제로도 아무 구분 없이 쓰이고 있다.

서체의 종류

서체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세리프(명조체)와 산세리프(고딕체)이다. 이 둘을 나누는 기준은 글자 획의 끝에 삐침 유무이다.

세리프(Serif) / 명조체

영문 서체에서는 세리프, 한글 서체에서는 명조체라고 한다. 명조/세리프체의 경우 신문에 자주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바로 가독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명조/세리프체는 획의 굵기에 따라 서체의 인상이 확연하게 달라진다. 명조체와 세리프체의 특징은 유사하다. 획의 끝에 삐침이 있으며 가로획이 가늘고, 그에 비해 세로획은 굵은 편이다. 또한 명조체의 가장 큰 특징은 붓으로 쓴 것 같은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산세리프(San-Serif) / 고딕체

영문 서체에서는 산세리프, 한글 서체에서는 고딕체이다. 고딕/산세리프체는 명조/세리프체와 달리 획 끝에 삐침이 없다. 고딕체의 경우 가로획과 세로획의 굵기가 거의 비슷한 것이 특징이다. 명조체에 비해 현대적이며 도시적인 느낌을 준다.

튜토리얼 by 정혜인
artndesign.hi@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