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타피스트리로 벽장식 만들기_03

재료

타피스트리 틀, 면사, 실, 가위, 종이 테이프, 실 빗(포크나 굵은 빗으로 대용 가능), 나무 젓가락

[TIP]
-필요한 재료는 남대문 지하상가나 온라인 몰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실을 구매할 때에는 한 타래 씩 구매할 수도 있고 원하는 만큼 잘라서 구매할 수도 있다.
-여기서 사용되는 종이테이프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마스킹 테이프와 같은 접착식이 아니다. 실을 구매할 때 종이테이프를 같이 달라고 요청하면 여유롭게 얻을 수 있다.
-나무젓가락은 필수품은 아닌데, 나무젓가락이 있다면 실을 끼우기에 편리하다. 대바늘이나 쇠 봉 등으로 대체 가능하다.

사선으로 조직을 짜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볼 텐데, 간단하지만 사선으로 짜는 원리만 터득하면 원이나 다른 모양을 내는데 어려움이 없다. 사용하는 두 가지의 실이 조직 물의 가장자리가 아닌 중심부에서 만나야 한다. 사선의 시작이 어디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우선 중앙에서 시작하겠다.

두 가지의 실을 동시에 사용하는데, 북 또한 다르게 잡아서 작업한다. 한 번에 경사를 들어 올려 두 가지의 실을 원하는 만큼 통과시킨다.

조직 물의 앞 면과 뒷면을 확인했을 때 확실히 실이 감겨서 왕복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혹시 중간에 트임이 생기는지 확인한다.

가운데 트임이 생기는 방식을 선택하여 작업을 하면, 후에 바느질 작업이 더 필요하므로, 트임이 필요한 것이 아니고 기본 직물을 짤 때에는 가운데 지점에서 만나는 실끼리 잘 엮어준다. 사선의 각도와 크기를 생각해서 한 칸씩 차츰차츰 위사의 넓이를 바꾸어 가며 짜면 대각선의 모습을 만들 수 있다.

위로 위사가 한 칸씩 쌓일 때마다 한 칸씩 경사를 옮겼을 때 나타나는 급한 사선의 모습

사선의 경사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경사 한 칸을 옮기는 것에 대비 위사의 양이 정해진다. 한 칸에 한 올로 잡고 작업을 하면 이렇게 급하고 얕은 경사가 생긴다. 작업하고자 하는 계획에 따라 그 기준을 잡으면 된다.

타피스트리 작업을 할 때 빗질은 경사를 따라서 하면 되는데, 젓가락을 사용할 경우 젓가락을 제거하고 빗질한다. 빗질을 하기 전후의 차이가 확연하게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단단하고 일정한 직물을 얻기 위해서는 문양을 넣을 때에도 빗질은 필수다.

튜토리얼 by 이언주
atelierhe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