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포토샵으로 노출 부족 JPEG 이미지를 살리는 방법

How to Rescue Under-Exposed JPEG Images with Adobe Photoshop

이상적인 세상에서 우리는 아름답고 정확하게 노출된 RAW 이미지를 항상 가지고 작업 할 것입니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 우리가 실제로 가지고 있는 것은 흔히 잘못 노출된 JPEG 파일입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포토샵을 사용하여 노출 부족의 JPEG 이미지로 잃어버린 세부 사항을 다시 가져오는 방법을 배웁니다.

JPEG 이미지의 문제점

덜 이상적인 JPEG 이미지로 작업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언제든지 RAW로 촬영하는 것이 좋지만 때로는 옵션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휴대전화 카메라는 JPEG로만 사진을 촬영합니다. 어떤 이유로 든 JPEG 형식으로 촬영하는 경우 가끔 사진 결과물에 실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프로젝트 작업을 할 때 JPEG 파일이 주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제공된 이미지만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모든 JPEG 파일이 복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JPEG는 엄청난 양의 이미지 데이터를 비교적 작은 파일 크기로 압축할 수 있기 때문에 훌륭한 포맷이지만, 안타깝게도 이 공간 절약은 유연성을 희생합니다.

  1. 이미지 평가

이 튜토리얼에서 다루는 예제 이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장면은 매우 대조적입니다. 두 남자 뒤의 창문은 거의 흰색이고 벤치 쪽은 그림자 짙게 있습니다. 카메라의 라이트 미터(light meter)에 이 장면은 정확하게 적정 노출로 표시됩니다. 사진의 밝기와 어둡기가 평균적으로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간의 눈에는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두 인물 (특히 얼굴)에 노출이 충분하지 않다고 인식됩니다. 이 예제에서는 그림자 영역으로부터 일부 세부 사항을 복구하여 두 그림이 보다 완전한 이미지를 포함하는 이미지를 생성하려고 합니다.

  1. 레벨 조정(Levels Adjustment) 레이어를 만들고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이미지를 밝게 만듭니다.

포토샵에서 이미지 파일을 열고 아래 그림과 같이 레벨 조정(Levels Adjustment) 레이어를 만듭니다.

슬라이더를 드래그하여 이미지를 밝게 합니다. 회색 중간 슬라이더 (중간 톤)를 조정하고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개선된 부분만 볼 수 있습니다.

매우 어두운 이미지에서는 중간 톤(midtones)과 그림자를 모두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를 밝게 하려면 검은색 슬라이더를 왼쪽에서 가운데로 잡아 당깁니다.

  1. 레벨 조정 레이어를 선택적으로 마스킹합니다.

변경 사항이 전체 그림에 적용되면 특정 요소가 너무 밝아집니다. 불안해하지 않아도 됩니다. 조정 레이어를 만들 때 레이어 마스크도 만들었으므로 이제 사용할 것입니다.

  1. 도구 모음에서 브러쉬 도구 (B)를 선택합니다.
  2. 팔레트를 기본 색상 검은색 (전환하려면 단축키X)으로 재설정합니다. 기본 단축키(D)
  3. 브러시 경도를 0%로  설정합니다. (부드러운 테두리가 있는 브러시를 만듭니다) 그리고 작업 중인 영역에 대한 적절한 크기로 설정합니다.
  4. 브러쉬를 20 % 불투명도로 감소시킵니다. (Control -2).
  5. 조정 레이어에서 레이어 마스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6. 날려 버린 이미지의 하이라이트 영역 위에 브러시 칠합니다.

레벨 레이어를 추가할 때 잃어버린 세부 정보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실수를 한 경우 브러시 색상을 흰색(X)으로 변경하고 다시 브러시 영역을 칠합니다. 보다 적극적인 제어를 위해서는 브러시 불투명도를 더 높은 비율로 설정합니다.

  1. 활기 조절 레이어(Vibrance Adjustment Layer)로 색상 복원

다음으로 우리는 날아간 부분에 약간의 색을 더할 것입니다. 이번에는 새로운 조정 레이어를 만듭니다.

그리고 활기(Vibrance)를 클릭합니다.

색상이 사진의 탈색된 부분에서부터 돌아갈 때까지 활기(Vibrance)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합니다. 그러나 너무 오른쪽으로 드래그해 채도가 높아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1. 곡선 조정(Curves Adjustment) 레이어를 활용해 대비 복원

그림에 여전히 탈색된 부분이 있는 경우, 예와 같이 곡선 조정 레이어를 만듭니다. 포인트를 사용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반대로 ‘S’모양을 만들어 이미지에 대비를 다시 추가합니다.

  1. 미세 조정(Fine-Tune Adjustment) 레이어

모든 조정 레이어를 만들었으면 각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조정하여 최종 이미지의 작업 밸런스를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조정할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불투명도 슬라이더를 원하는 방향으로 위 또는 아래로 이동합니다. 정밀 제어를 위해 원하는 비율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1. 결론

소개에서 언급했듯이, 가능한 경우 RAW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JPEG(데이터의 압축된 버전)보다 카메라 센서의 모든 데이터를 유지하는 RAW에서 복구할 수 있는 정보가 훨씬 더 많습니다. 부디 이 튜토리얼이 노출 부족으로 촬영된 JPEG 파일을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