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한 아티스트가 색연필 초상화를 그리기까지

How This Artist Found Herself in Her Colored Pencil Portraits

색연필 아티스트 Diane Edison은 다른 드로잉 도구를 찾기 전에는 그녀의 브러시를 파스텔에 담갔습니다. 한번 시작하고 나서는 멈출 수 없었죠.

Artists Magazine 에디터 Austin Williams는 자리에 앉아 그녀와 드로잉 도구, 그리고 그림의 주제를 놓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지금부터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들어볼까요? Enjoy!

My Brother Gary Edison by Diane Edison, 검은 종이에 색연필

물감에서 색연필 초상화까지

저는 파스텔로 작업했어요. 그리고 어느 순간, 별 이유 없이 색연필을 들기 시작했죠. 하루는 비행기에 타서 잡지를 읽는데, 검은 종이에 색연필을 사용한 작업을 디자이너들이 즐겨 한다는 내용이었어요. 그걸 따라해 봤는데, 너무 맘에 들어서 다시는 페인팅 작업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았죠.

저는 검은 종이의 느낌을 좋아합니다. 하얀 종이는 비어있는 느낌인데, 검은 종이는 그렇지 않아요. 또 다른 이유는 검은 종이에는 원래의 과정을 반대로 해야 하는데 이것이 색다른 경험이기 때문이에요.

Daphne by Diane Edison, 검은 종이에 색연필

가장 어둡게 그릴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천천히 작업해요. 대상을 어둡게 내버려 두면서, 최대한 이미지를 희미하게 내버려 둡니다. 그리고 차차 색을 칠하죠. 색칠된 부분에는 빛이 필요합니다. 이 작업을 계속 반복하는 겁니다.

저는 여러 해 동안 검은 종이에 색연필로 작업해 왔어요. 10년 전에는 제가 있는 갤러리에서 아티스트들에게 각자 영향을 받은 작가를 위한 작업을 하나씩 해달라고 부탁했죠. 저는 Chuck Close를 위한 작품을 만들었어요.

그가 스스로를 그렸던 것처럼 초상화를 그리고 싶었죠. 그의 작업을 관찰해서 정말 정확하게 그렸죠. 그리고 저는 하얀 색연필을 사용했어요. 그때부터 저는 그레이스케일로 작업합니다.

Luis Cruz Azaceta by Diane Edison, 검은 종이에 색연필

다른 사람들에게서 나를 찾기

저는 저 자신을 발견하는 수단으로 초상화 그리기에 접근하기 시작했어요. 1986년에 초상화를 그리기 시작했고, 그 이후로 쭉 그려왔죠.

제가 정직할 수 있는 사람을 그리고 싶어요. 좋아하는 것만의 문제는 아니죠. 호감은 마지막 문제라고 생각해요.

Margaret by Diane Edison, 검은 종이에 색연필

제게는 얼굴이 전부에요. 눈을 맞추면, 뭔가 진실하고 친밀한 것이 있어요. 이외의 모든 것은 방해가 될 뿐이죠. 제가 원하는 것은 바로 그것, 한 사람의 클로즈업이에요. 감상자의 눈길이 초상화에 사로잡혀서 오래 머물러 있기를 바라죠. 보는 것만큼 얻어가는 거예요.

도구

저는 몇 년간 Prismacolor 연필을 사용해 왔어요. 그레이스케일에서 저는 6가지 정도의 종류를 써요. 색을 너무 따뜻하지 않게, 오히려 조금 차갑게 쓰려고 해요. 항상 날카로운 연필을 씁니다. 하나를 쓰다가, 옆에 잠시 두고, 다른 연필을 집어서 그립니다.

저는 Arches 검은 종이에 그려요. 제가 알기로는 제가 쓰는 색연필을 받아들일 수 있는 유일한 종이에요. 30장에 44(달러로 추정 : 번역자)에 팔아요. 원래 더 큰 롤을 팔기도 했어요. 한번은 제 초상화를 그리는데 8피트 크기의 종이를 사용했죠.

Radcliffe Bailey by Diane Edison, 검은 종이에 색연필

학생들에게 조언

저는 조지아 대학교에서 학부생과 대학생을 가르쳐요. 주로 드로잉이 아닌 페인팅을 가르칩니다. 학기마다 초급반과 고급반을 가르치는데, 특히 초급반 학생들을 좋아합니다. 초급반은 모든 게 열려있어요. 초급반 학생들에게서 제 작품 중 정말 좋은 게 나오죠.

“큰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제가 항상 말하는 말이에요. 저는 학생들에게 디테일에서 자유로워지라고 말할 겁니다. 그룹 토론에서 학생들은 칭찬의 의도를 가지고 어느 페인팅의 특정 파트가 좋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한 파트를 좋다고 말한다면, 전체 그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는 거라고 저는 말합니다. 전체적 관점에서 봐야 해요.

고급반 학생들에게는 주제를 정해주지 않습니다. 대신 학생들이 직접 고르는 주제를 도와줘요. 무엇을 고르든지 간에 저는 학생들과 함께 갑니다.

Mary’s Baby, Mommy’s Daughter by Diane Edison, 검은 종이에 색연필

곧 나올 Artists Magazine 11월 호에서 인터뷰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호의 아티스트 인터뷰, 팁, 테크닉, 튜토리얼을 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출처 : 원작자 ㅡ  Michael Woodson | 튜토리얼 ㅡ https://www.artistsnetwork.com/medium/colored-pencil-portraits-diane-edi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