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Fusion 360 내 방 모델링 하기

오늘은 퓨전360 히스토리(작업 내역) 기능을 알아보고 자신의 집, 방, 사무실 모델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히스토리(작업 내역) 기능 알아보기
Fusion360에는 히스토리(작업 내역)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신이 모델링 한 작업 순서대로 기록되어 있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이용하여 자신이 과거에 어떻게 작업을 했었는지. 또는 작업을 하다가 수정을 해야 할 일이 있다면 그 히스토리로 돌아가 스케치를 수정하는데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동영상을 통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히스토리 기능을 익히기 위해서는 동영상 시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2. 자신이 지금까지 모델링 한 파일을 불러온 후 하단의 히스토리(작업 내역)을 보도록 합니다. 과거에 자신이 모델링 한 과정을 처음부터 한 번 쭉 둘러보기 바랍니다.
3. 혹시 수정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히스토리(작업 내역)에서 그 부분 아이콘을 클릭하여 수정합니다. ( ex) Extrude 치수 변경, 스케치의 치수를 변경 등등 )
4. 앞에 히스토리가 변경되어 뒤에 히스토리도 변경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수정했는데 오류가 뜨며 수정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히스토리가 꼬였기 때문에 그런 것인데요!
모델링 작업 도중 스케치 라인을 삭제했거나 등 모델링 하는 도중에 오류 문구가 뜬 경우에 그냥 무시하고 진행했을 경우에 히스토리가 꼬이기 때문에 오류가 나오게 됩니다. 때문에 간단한 모양만 수정하길 권장 드립니다.

내 방, 내 집 만들기
지금까지 배운 기능들을 이용하여 내 방 내 집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예시로는 제 방을 든 것이지만 직접 모델링 하실 때는 자신의 방, 집, 사무실 등을 보고 직접 만드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런 모델링을 익혀놓으면 나중에 가구를 배치할 때 어떤 모습인지 청사진이 그려지게 되고, 3D프린터로 출력하면 자신의 집을 미니어처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을 한 번 시청해주시고 자신의 모델링을 바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방 또는 집, 사무실 등을 모델링 하시면 됩니다.

  • 퓨전 360은 랜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더욱 자세한 청사진으로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집을 모델링 할 때 중요시되는 것은 먼저 뼈대를 만드는 것입니다. 가구를 먼저 만들기보단 집의 전체 형태를 만들고 그 형태에 맞춰서 가구를 만들어서 배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동영상에서처럼 Boby를 보이기/숨기기 기능을 이용하여 배치하시고 모델링 하시면 수월하게 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 FDM 3D프린터는 엄청 디테일하게 출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출력을 목적으로 모델링 하시는 분들은 최대한 러프하게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출력하실 때는 집 따로 가구 따로 출력하여 미니어처처럼 나중에 합치는 게 좋습니다. 한 번에 출력하면 가구랑 집이랑 합쳐져서 나중에 배치를 바꾸고 싶을 때는 바꿀 수가 없습니다.

튜토리얼 by 정기웅
windd011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