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Copyright 2017 Pan-creators


Fusion360 저장 방법 및 파일 불러오기, Revolve 기능 배우고 응용하기

Fusion360에서 저장방법은 클라우드 방식의 웹으로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 웹상으로 저장되며 저장된 파일은 상황에 따라 공유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웹으로 저장된 파일이지만 컴퓨터로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3년 만기됐을 때를 대비하여 미리 미리 저장을 해두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저장방법은 동영상을 보고 따라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좌측 상단 Date Panel을 클릭합니다
  2. New Project를 클릭하여 새로운 저장 폴더를 만들어 봅니다.
  3. 모델링한 파일을 방금 만든 폴더에 저장합니다.
  4. 저장한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불러옵니다.
  5. Export를 이용하여 .f3d 확장자로 퓨전360 데이터 파일을 본인의 컴퓨터에 저장합니다.
  6. Date Panel로 들어가 아까 만든 폴더를 클릭합니다.
  7. Upload를 클릭하여 컴퓨터에 저장했던 .f3d 확장자로 퓨전360 파일을 불러옵니다. 자신의 폴더에 불러온 퓨전360 파일이 저장됐는지 확인해 봅니다.
  8. 컴퓨터에서 저장한 파일을 열어봅니다.

스케치를 입체로 만드는 기능인 ‘CREATE’에서 저번 시간에는 Extude(돌출)에 대해 익혔는데요. 오늘은 다른 방식으로 입체를 만드는 기능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Revolve입니다. 어떤 기능인지 동영상을 보고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Front 시점으로 스케치를 시작합니다.
  2. 동영상에서처럼 스케치의 반 쪽 모습을 그려봅니다.
  3. CREATE에서 Revolve 기능을 이용하여 방금 만든 면을 클릭하고 Axis를 가운데 기준선으로 클릭합니다.
  4. 핸들로 원하는 만큼 입체를 만들어봅니다.
  5. 각도 치수를 입력하여 원하는 입체로 만들어봅니다.
  6. 응용으로 넘어가 항아리 반쪽을 스케치해 봅니다.
  7. 안에 있는 공간을 비우기 위해 스케치에서 Offset을 클릭하고 만든 스케치보다 작은 스케치를 그립니다. 그리고 컴의 단면을 생각하면서 스케치를 Line과 Trim을 이용하여 잘라 봅니다.
  8. CREATE에서 Revolve 기능을 이용하여 방금 만든 면을 입체로 만들어보고 비어있는 항아리의 모습을 확인해 봅니다. (만약 항아리 모습이 아닐 경우 스케치가 어디가 잘못된 것인지 확인해 봅니다.)
  9. 렌더링으로 넘어가 재질을 유리 재질로 바꿔봅니다.
  10. 자유모델링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모양의 컵이나 항아리를 Revolve 기능으로 만들어 봅니다.

Revolve 기능을 이용하여 사과를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지금까지 배운 것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입체를 만들 때 Operation의 응용과 스케치에서의 배웠던 것을 잘 활용해 봅니다.

  1. Front 시점으로 스케치를 시작합니다.
  2. 사과 단면도를 상상하며 사과 반쪽을 스케치해 봅니다.
  3. 껍질과 속살을 생각하며 Offset을 이용하여 그린 사과 단면도보다 좀 더 작은 면을 하나 더 생성합니다.
  4. CREATE에서 Revolve 기능을 이용하여 우선 껍질 면부터 원하는 각도로 입체를 만들어 봅니다. 이때, Axis(중심축)의 위치를 신경 쓰며 만듭니다.
  5. 이번엔 Offset으로 만들었던 사과 속살 면을 Revolve 기능을 이용하여 아까와 같은 각도로 입체를 만듭니다. 이때 Axis는 껍질을 만들었던 선을 중심으로 입체를 만듭니다. 또한 중요한 점은 입체를 만들 때 Operation을 New body로 만듭니다. (랜더링 할 때 입체를 두 개로 나누어 색상을 입히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6. 렌더링을 이용하여 완성된 사과에 색상을 입혀봅니다.

오늘배운 것을 복습하시면서 다양한 디자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튜토리얼 by 정기웅
windd0111@naver.com